[손에 닿을 듯] 4편(11/7, 1일차): 신길온천 = 여자대(비슷한 사정의 역들)
2015년 말부터 쓰는 2009년 여행기입니다. 여행일은 2009년11월7일부터입니다. 날짜를 통해 오해가 없도록 하겠습니다.
치바현(千葉県)에 있는 야마만(山万) 운영 신교통시스템 ‘유카리가오카선’의 6개 역 ‘각역하차’를 이어갑니다.
*4편 여행 경로:
코엔→죠시다이→츄각코→이노: 유카리가오카선(1000형 코알라 3호)
모든 역 하차 후
이노→ 유카리가오카: 유카리가오카선(1000형 코알라 3호)
유카리가오카→ 케이세이사쿠라: 케이세이본선 쾌속(케이세이 3700형)
유카리가오카선은 6개 역이 있으며, 어느 구간을 이용하던 200엔 균일운임입니다.
저는 유카리가오카선 모든 역을 하차하기로 계획했으며, 이를 위해 일일권(500엔)을 구입했습니다.
야마만 유카리가오카선 설명을 먼저 보세요. http://cafe.daum.net/jtrain/u4e/455
현재 코엔역에 하차한 상태입니다.
[사진91: 코엔역을 아래에서 본 모습입니다]
[사진92: 1000형 코알라3호가 코엔역에 도착했습니다. 유카리가오카행입니다]
[사진93: 코엔역의 이름 유래는 역 앞에 있는 유카리가오카 미나미코엔입니다]
유카리가오카역에서 되돌림운행을 한 코알라3호가 도착, 다음 역에 내렸습니다.
[사진94: 여자대역, ‘죠시다이’로 읽습니다. 다음역은 중학교, 츄각코역]
제목에 우리나라 신길온천역과 같다고 썼습니다.
우리나라 서울메트로4호선(안산선) 신길온천역과 비유되는 역이라 할 수 있는데요,
신길온천역에는? 온천이 없습니다. 죠시다이역에는? 여자대학이 없습니다.
와요여자대학(和洋女子大学) 이전을 예상, 역 이름을 붙였으나 대학 이전이 중단되었는데, 그대로 역 이름을 쓰고 있습니다.
지금은 죠시다이역 비슷한 역할이라 할 수 있는데요, 역 앞에 연구동, 숙박동, 식당, 운동장을 갖춘 와요여자대학
사쿠라 세미나하우스(佐倉セミナーハウス)가 있습니다.
**신길온천역은 비슷한 기능도 없어 낚이기 딱 좋습니다. 역 이름 변경 요구가 많지만, 언제 바뀔지는 알 수 없습니다.
[사진95: 죠시다이역 끝 쪽을 보면 선로가 분기되어 있고, 창고 같은 건물과 멀리 차량이 보입니다]
[사진96: 코알라1호가 쉬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또 한대는? 건물 안에 있겠죠. 여기가 유카리가오카선 차고입니다.
보유 차량이 딱 3대이며, 평소 한 대로만 운행합니다]
[사진97: 죠시다이역도 자동개찰입니다. IC카드 이런 거 안 됩니다]
[사진98: 역 이름 왼쪽에 뭔가 비워둔 느낌? 대학역이지만, 대학은 없습니다. 왼쪽에 조금 잘렸지만 초등학교가 있으며,
위에 설명한 세미나하우스는 역 기준 오른쪽에 있습니다]
[사진99: 다시 죠시다이역 플랫폼에서 코알라3호를 탑니다. 1, 2호는 오늘 ‘잡니다’ ^^]
[사진100: 중학교역, 츄각코역에 내렸습니다. 다음 역은 이노]
유카리가오카선은 1982년에 유카리가오카~지큐센타~코엔~죠시다이~츄각코 구간을 개업했으며,
1983년에 츄각코~이노~코엔 사이 개업으로 순환형태 운행을 시작했습니다.
[사진101: 츄각코역은 승/하차 승객 수가 좀 됩니다. 유카리가오카역 다음으로 많죠. 개찰구도 앞 역보다 규모가 있습니다]
[사진102: 츄각코역 건물 뒤로 상업시설이 있습니다. 역 앞에는 사쿠라시립 이노중학교가 있습니다. 역 이름 유래입니다]
[사진103: 주변은 주택가로 조용한 동네. 주민들은 대부분 자가용 이용입니다]
[사진104: 츄각코역 플랫폼이 내려다 보입니다. 신교통시스템 중 중앙안내식은 여기가 유일합니다]
[사진105: 역 뒤에 있는 할인점 ‘이온 맥스밸류(AEON MaxValu)’입니다. 우리나라 마트 개념]
[사진106: 점심을 구입했습니다. 유부초밥과 김밥의 조화 ^^]
각역하차 후 느긋하게 밥을 먹고 기다리면 열차가 옵니다. 복선이 아닌 단선구조라 빙글빙글 돌 수도 있습니다.
[사진107: 츄각코역에 진입하는 ‘또’ 코알라3호입니다]
[사진108: 유카리가오카역을 출발, 중복되지 않는 마지막 역, 이노역입니다. 플랫폼 맞은 편에 붙어있는 역명판입니다]
[사진109: 이노역 다음이 순환 시작인 코엔역입니다]
[사진110: 1면1선의 이노역입니다]
이노역(井野駅)은 군마현 죠에쓰선(上越線)에도 같은 한자, 발음 역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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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111~113: 이노역 주변은 전부 주택입니다. 그러나, 승객은 하루 170명 수준입니다. 유카리가오카선 이용은 적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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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114: 다시 이노역으로 왔습니다. 유카리가오카선 각역하차를 완료]
[사진115: 이제 유카리가오카역으로 돌아갑니다. 오늘은 코알라3호와 친구되기]
Q> 유카리가오카선 차량 애칭이 왜 ‘코알라’가 되었을까요?
A> 지역/노선의 일부 단어에서 유래했습니다. 코알라의 주식(主食)은 ‘유칼리나무’라 여기에서 코알라를 마스코트로 했습니다.
[사진116: 유카리가오카역에 도착, 케이세이선 환승을 위해 이동합니다]
[사진117: 케이세이전철 유카리가오카역입니다. 사쿠라역보다 멀리 갈 승객은 사쿠라역에서 환승을 안내합니다]
[사진118: 이제 케이세이전철의 주력이 된 신3000형입니다. 이 차량은 1차차이며, 2016년 기준 11차차까지 운행 중]
[사진119: 유카리가오카역에는 특급이 정차하지 않습니다. 사쿠라행 쾌속에 승차]
[사진120: 종점 사쿠라역에 도착한 3700형입니다. 나리타 방면은 또 갈아타야죠]
다음 편에는 케이세이전철과 JR의 운임 차이를 이용한 ‘절약하는 뻘짓’을 보여드리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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