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SIOPEIA의 철도이야기 [JTInside] :: [철도인프라 투자, 개선] 요코하마시영지하철 그린라인: 혼잡완화를 위해 6량화로 free counters

요코하마시영지하철과 대한민국 서울도시철도 9호선의 혼잡은 비교할 없겠지만,

4량에서 6량으로 바꾸는 대책은 같은 형태입니다.

 

요코하마시교통국(横浜市交通) 시영지하철 그린라인(グリンライン) 혼잡완화에 나선다.

사업비는 131억엔으로 2024년까지 현재 4량편성의 60% 6량화 계획이다.

2018년도 예산안에 가와와쵸역(川和町) 근처 차량기지와 홈도어에 대한 설계비 5,200만엔을 산정.

20083 개업 10년째 대형투자를 한다.

 

요코하마시 북부를 동서로 잇는 그린라인은 히요시역(日吉)부터 블루라인과 연계하는 센터키타(センタ),

센터미나미역(センタ) 경유 나카야마역(中山)까지 가는 13km 노선이다.

 

 

가장 혼잡한 곳은 히요시~히요시혼쵸(日吉本町) 사이로 RH(Rush Hour) 승차율은 개업 때는 129%였으나,

2013년에 171%까지 올라갔다.

2014년에 신차 2편성을 도입해서 153%까지 줄였으나, 2016년은 다시 163%까지 올라갔다.

 

배경은 노선주변 인구증가다.  또한 20173월에 실시한 수요예측에서 2025년에는 혼잡률이 200%까지

올라갈 걸로 예상했다. 노선주변은 개발예정지도 있어서 혼잡해소가 우선이라고 판단했다.

 

 

 

6량화는 17편성 10편성을 한다. 건설 운영난으로 6량체제를 보류하고 경비를 줄였으나,

플랫폼은 6량까지 수용할 있도록 했다. 2018년도는 차량기지와 홈도어, 조명

기본설계비를 산정했다. 2020년부터 역과 차량기지 공사를 실시, 2024년에 대상 차량의 6량화를 한다.

이렇게 하면 2025 승차율은 152%까지 떨어질 걸로 예상한다.

 

출처: 131, 카나로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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