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편(11/18, 토) – 버스와 힘겨운 경쟁 중인 신도시 노선에 따끈따끈한 ‘와~~~이드’ 신차
2018년_JTrain_Inside/201711_가즈아버스 2018. 2. 18. 06:52스즈란다이역에서 환승 후 종점인 산다역(三田駅)에 도착했습니다.
같은 한자인데, 이 지역에서는 산다(Sanda), 도쿄에서는 미타(Mita)로 발음합니다.
*15편 이동 경로:
산다→ 우디타운츄오: 고베전철 산다선, 코엔토시선(고베전철 6500계)
산다역 출발, 요코야마역 정차/출발
타고 왔던 고베전철 5000계는 되돌림운행 준비를 합니다.
[사진411: 행선막(롤지)은 한번에 변경할 수 없어서 이렇게 돌아가는 과정을 보는 것도 재미있습니다]
[사진412: 각역정차 신카이치행이 되어 출발 예정입니다]
[사진413: 운전사가 종별 및 행선을 확인 후 역무실 쪽으로 이동했습니다]
[사진414: 고베전철 산다역은 터미널역입니다. 더 이상 선로가 없죠]
[사진415: 섬식 1면2선의 산다역에서 행선이 다른 열차가 정차 중입니다]
회수권 등을 판매하는 킨켄샵이 ‘버젓이’ 있습니다. 그것도 산다역 개찰구 바로~옆에!
고베전철도 ‘이건 뭐라 할 수 없습니다’ 그 이유는?
[사진416: 고베전철 산다역 개찰 옆에서 판매하는 킨켄샵 승차권들은 고베전철 것을 빼고 판매합니다.
한큐, JR승차권을 판매하고 있으니, 고베전철 입장에서는 뭐라 할 근거가 없죠]
산다역은 고베전철과 JR서일본 역이 있는데, JR역은 개찰을 나와서 계단 혹은 에스컬레이터를 이용합니다.
[사진417: 고베전철 산다역임을 표시합니다. JR산다역도 있어서 혼동을 방지하기 위해]
**참고로 같은 한자로 우리나라 서울 도시철도9호선에 삼전역이 2018년 말에 개업 예정입니다.
[사진418: 산다역 주변은 다른 교통기관과의 환승체계가 잘 되어 있습니다. JR과 신키버스 등을 이용]
[사진419: 이 건물이 JR산다역입니다. JR역 건물은 다리 위에 있습니다. 선로는 지상에 있죠]
[사진420: 역 주변에는 키피몰 건물이 있고, 한큐백화점(산다한큐) 등이 입점해 있습니다]
[사진421: 역 남쪽광장에 버스, 택시승차장이 있으며, 정류장 별 안내를 하고 있습니다]
[사진422: 이런 형태의 환승센터가 우리나라에도 많이 운영하고 있습니다.
경인선 송내역도 개찰을 나가자마자 같은 층에서 버스 환승센터와 연계해서 편리합니다]
[사진423: 여기가 JR후쿠치야마선 산다역입니다]
[사진424: 매표소가 있긴 하지만, 규모가 작으므로 JR Pass 지정석권 발권은 가능하면 다른 역에서]
[사진425: JR후쿠치야마선은 고베전철과 직접 경쟁노선은 아닙니다.
고베전철은 고베 지역의 수송을, 후쿠치야마선은 고베~오사카를 잇는 다른 역할을 합니다]
열차 시간이 되어 다시 고베전철 산다역으로 이동.
[사진426: 오른쪽 위 끝에 ‘당신이 있는 곳은 이 역입니다’라고 안내하고 있습니다]
이제 남은 각역정차 노선은 두 군데입니다. 하나는 지금 갈 코엔토시선(公園都市線)입니다.
[사진427: 17시11분에 웃디타운츄오행은 신형 6500계가 당첨. 이번 여행에 처음으로 타는 6500계입니다]
[사진428: 아오선 65주년 기념 헤드마크를 붙이고 활성화에 노력하고 있지만……승객 수는 아직입니다]
[사진429: 측면도 LED로 되어 있습니다. 해가 진 때라 선명하게 잡을 수 있어서 좋네요]
[사진430: 차내는 나무 느낌으로 되어 있습니다. 마치 한큐전철 차량에 탄 기분]
[사진431: 6500계는 모두 롱시트 구성인데, 높낮이 손잡이, 좌석 끝 입석승객과의 구분 등을 잘 해놓았습니다.
**우리나라 인천공항철도도 좌석 끝을 유리로 막아놔서 승객 사이 간섭을 막고 있습니다.
[사진432: 진행방향 뒤쪽 운전실에는 ‘산다행’으로 방향막 설정 재확인’으로 승무원에 주지]
[사진433: 6500계는 자동안내방송 및 차내 정보표시기를 통해 승객에 정보를 제공합니다]
[사진434: 마스코트가 선두차량 로얄석에서 전망을 즐기네요 ^^]
[사진435: 고베전철6500계도 안내가 ‘와~~~~~~~이드’ 합니다. 간사이 지역 신형차량 등에서 볼 수 있는
정말 와~~~~~~~~이드 LCD로 표시합니다. 표시는 시원시원 합니다]
[사진436: 역 이름과 한글 번역의 절묘한 조화입니다. 네! 우린 지금 ‘산다’입니다. 살아야 열차를 타죠]
[사진437: 진행방향의 역을 색으로 안내합니다. 산다역을 출발, 잠시 후 산다혼마치역, 그 다음은 요코야마역]
[사진438: 산다혼마치역 출입문은 이쪽입니다]
[사진439: 요코야마역에서 신카이치행 열차 환승을 안내]
[사진440: JR서일본 이코카(ICOCA)의 광고입니다. 광고 크기가 안내 정보 옆을 차지합니다]
고베전철의 지선인 코엔토시선을 따라 다음 편에 종점에 도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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