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편(11/18, 토) – 차량도 없는 회사의 노선을 건너 어려운 상태의 철도노선 여행
2018년_JTrain_Inside/201711_가즈아버스 2018. 2. 12. 06:32한큐전철 고베산노미야역에서 서쪽으로 이동합니다.
*12편 이동 경로:
고베산노미야→ 신카이치: 한큐전철 특급(고베고속철도 경유, 한큐7000계)
신카이치 →아오: 고베전철 아오선(고베전철1100형)
고베산노미야 서쪽 구간은 고베고속선으로 들어가는데, 고베고속철도 설명을 먼저 읽어보세요.
http://cafe.daum.net/jtrain/u4e/330
이 노선은 4개 회사가 운행하는데, 고베고속철도는 시설만 보유하고 있습니다.
고베고속철도는 차량이 없는 철도회사라는 특이점이 있죠.
고베고속철도 중 거리 상으로 가장 짧은 노선이 미나토선인데, 불과 400미터 거리입니다.
티스토리에 트리비아 내용으로 설명했으니 읽어보세요. http://jtinside.tistory.com/8050
[사진321: 한큐전철이 운행을 담당하는 한큐전철 고베고속선 구간의 하나쿠마역입니다.
각 철도회사별로 운행구간에 따라 자사 역명판을 붙였습니다]
[사진322: 고소쿠코베역입니다. 선로는 고베고속철도 소유지만, 운행은 한큐전철과 한신전철이 하고 있으며,
역명판은 한신전철로 되어 있고, 왼쪽 역 번호체계를 보면 한큐(HK)와 한신(HS)이 같이 있습니다]
[사진323: 다음 역이 열차 종점인 신카이치 역입니다. 이 역도 고베고속철도가 보유하고 있으며
영업은 한신전철, 한큐전철, 그리고 고베전철이 합니다. 고베전철 역은 분리되어 있죠]
[사진324: 신카이치역에 도착한 한큐7000계는 되돌림운행(오리카에시)으로 우메다행이 되었습니다]
[사진325: 고베전철에는 유명한 관광지인 아리마온천이 있죠. 고베전철 타는 곳은 유턴~]
[사진326: 한큐전철 차량도 차량을 이용한 플랫폼 건너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계단을 오갈 필요가 없죠]
[사진327: 신카이치까지 들어온 산요전철3000계입니다. 이제는 보기 어려운 차량이 되었습니다]
[사진328: 고베전철 환승 안내입니다. 에스컬레이터를 타고 올라갑니다]
[사진329: 한큐, 한신전철과 고베전철 사이 환승은 개찰구를 통과해야 합니다]
[사진330: 여기가 고베전철 신카이치역 플랫폼입니다. 한쪽이 막힌 2면3선 구조이며, 플랫폼 번호는 4개.
LCD로 출발시간, 정차역을 일본어, 영어로 번갈아 안내합니다]
[사진331: 역 구내 우동, 국수는 ‘빠르게’ 나오긴 합니다^^
여기 가게 이름은 고베고속철도 구간이라 붙인 것이며, 음식 나오는 속도는 비슷합니다]
티스토리에 재미있는 내용으로 소개한 적이 있습니다. http://jtinside.tistory.com/8056
[사진332: 역장실은 고베전철 쪽에 있습니다]
다음 열차까지 시간이 많지 않아서 우동은 먹지 못했고요,
[사진333: 개찰 내 편의점에서 샌드위치를 샀습니다. 배낭에 음료는 가득합니다]
[사진334: 컥! 고베전철은 역 번호체계(넘버링)를 할 때 일명 ‘스티커질’을 했습니다. 기존 역명판에 번호만 곁들인^^]
[사진335: 신카이치역에서는 고베전철 아리마선과 아오선이 운행하는데, 이 열차는 아리마선 경유
산다선을 운행하는 준급입니다.
도쿄에 같은 한자 이름의 노선과 역이 있는데, 도쿄에서는 미타(Mita)로 읽지만, 여기는 산다(Sanda)로 읽죠]
차량계열 번호 상으로 보면 3000계도 있는데, 2000계가 3000계보다 나중에 제작, 데뷔했습니다.
3000계는 1973년, 2000계는 1991년에 운행을 시작했습니다]
[사진336: 해피트레인 헤드마크를 붙이고 있는 산다선 운행 5000계입니다. 2000계를 기반으로
제어장비를 최신으로 한 1994년 등장 차량입니다. 4량 1편성이 모두 모터차(M차)입니다]
※고베전철은 철도업계 상식을 뛰어넘는 오르막, 내리막 경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50퍼밀(1000미터 주행에 50미터 높이를 올라감) 구간은 없는데, 고베전철 노선에는
이런 구간이 곳곳에 있습니다]
[사진337: 고베전철 대부분 차량 선두와 뒷부분에는 마스코트 인형이 같이 탑니다]
[사진338: 고베전철 5000계 운전실입니다. 투핸들 방식으로 디지털 계기판입니다. 4량 편성]
저는 2000계, 5000계를 타지 않습니다. 고베전철 노선 중에서 ‘힘들어하는’ 노선을 먼저 탑니다.
[사진339: 앞의 2000, 5000계와는 세월이 확실히 느껴지죠? 고베전철 1100계입니다.
2000, 5000계가 3문형(3-Doors)인데 비해, 이 차량은 2문형입니다]
1965년에부터 제작한 1000계의 파생인 1100계의 최초 차량은 1969년에 등장했는데,
1969년8월에 만든 차량은 2017년2월에 폐차되었습니다. 점차 폐차가 늘어날 차량입니다.
[사진340: 이번에 탈 1100계는 1971년에 만들었습니다. 아오선 경유, 종점인 아오까지 갑니다.
폐차시기가 다가오는 차량 중 하나이며, 행선막(롤지) 개조 이런 거 없습니다]
[사진341: 객차 사이 추락방지장치도 차량 제작 한참 후 달았습니다]
[사진342: 열차 안내가 어디서 많이 본 디자인이죠? 오사카시영지하철 센니치마에선 등에서 볼 수 있는 디자인]
[사진343: 미나토가와역까지가 고베고속철도가 선로를 가지고 있으며, 고베전철이 운영합니다.
미나토가와역은 고베전철 중에서 해발이 가장 낮은 0미터입니다]
[사진344: 지하인 미나토가와역을 출발하면 고베전철은 지상으로 나와 주욱주욱~올라가기 시작합니다.
그 정도는 직접 타봐야 압니다. 오르막을 거침없이 오르는 고베전철을 느낄 수 있습니다]
고베전철은 예전에 전구간 각역정차를 했었는데, 이번 미션은 새롭게 역 번호체계가 추가되어
‘역명판 잡기’가 목적이었습니다. 고베전철 역명판 중에 일부 ‘좌절’ 부분을 보여 드리겠습니다.
파란색 역명판이 보기에는 좋을 수 있는데, 조금 ‘이상하게 관리하면’ 좌절을 안겨주죠.
[사진345: 스즈란다이역은 고베전철의 핵심 중 하나입니다.
스즈란다이 차량기지가 근처에 있으며 고베전철 아리마선과 아오선이 분기하는 역입니다.
아오행 각역정차는 이 역에서 3분 정차합니다. 그 사이 스즈란다이 플랫폼에.
[사진346: 아리마선, 아오선 진행방향인데요, 아오선은 왼쪽으로 커브를 틉니다. 위 지도에서 확인할 수 있죠]
[사진347: 산다행 열차가 스즈란다이역에 도착했습니다. 아오행이 1분 먼저 출발합니다]
[사진348: 산다행은 5000계로 신카이치역에서 봤던 5002편성입니다. 측면에 마스코트를 랩핑]
[사진349: 1100계는 2문형에 롱시트라 좌석 수가 많아 보입니다]
[사진350: 고베전철 노선도는 복잡하진 않습니다. 신카이치를 기점으로 스즈란다이역에서 분기,
아오선은 중간에 분기하는 지선이 없으며, 아리마선은 아리마구치에서 산다선이 분기하고,
요코야마역(横山駅)에서 코엔토시선(公園都市線)이 분기하는 등 총 4개 노선입니다]
스즈란다이를 출발한 아오선 열차를 종점까지 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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