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SIOPEIA의 철도이야기 [JTInside] :: [인프라 전환] 히타치BRT: 옛 히타치전철선을 전용도로로 연결, 일부 운임인하 및 증차 free counters

히타치전철선은 이바라키현(茨城県) 히타치오타~아유카와(常北太田~鮎川) 18.1km 이었던 노선이었는데,

20054월에 폐지되었습니다.

 

히타치시(日立市) 정비를 진행하는 히타치전철선(日立電鉄線) 철거지를 활용한 간선급행버스체계(BRT)

히타치오타~아유카와(常北太田~鮎川) 2 구간이 326일에 잠점 경로로 개통한다.

JR오미카역(大甕)부터 히타치타가역(常陸多賀)까지 연장한다. 이에 맞춰 전용도로 1km 이하 운임은

150엔으로 40엔을 인하하며, 편수를 늘리면서 전용버스는 기존 2대에서 7대로 늘어나다.

 

사이 주변은 시내에서 인구가 밀집해 있으며 국도6호선 간선도로 정체가 과제라 교통이용성을

높아지는 기대가 크다.

히타치BRT 히타치전철선 철거지에 버스전용도로와 정류장을 설치, 일반도로도 같이 달리면서

히타치전철 교통서비스가 운행하는 공설민영방식의 새로운 공공교통이다.

1 구간으로 수산센터(おさかなセンタ)~오미카 3.2km 20133월에 개통했다.

 

2 구간은 5.5k 잠정 경로는 오미카역~ 히타치전철선 미즈키역(水木) 사이 일반도로를 달린다.

시가 현재 추진하는 오미카역 지하역화와 주변 정비 진척에 맞도록 2019년에는 경로로 운행을 시작할 예정.

2 구간 공사를 완료하면 쿠지하마역(久慈浜)부터 카와라고역(河原子)까지가 전용도로로 이어진다.

잠정, 경로 모두 카와라고역~히타치타가역 사이는 일반도로를 사용한다.

 

히타치시에 따르면, 1 구간의 하루 이용자 수는 목표인 470명을 넘은 550 전후였다.

2 구간은 주변 인구가 많아져서 2,400명을 예상한다.

시는 잠정 경로 개통 전인 324일에 버스전용도로를 걷는 이벤트를 실시한다.

 

출처: 218, 이바라키신문

 

Posted by CASSIOPEI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