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JR큐슈의 시각표개정은 도심권 간선, 로컬선 구분 없이 운행편수가 많이 줄어들어서 지역의 반발이 심합니다.
JR큐슈가 3월17일에 실시하는 새로운 시각표에서 후쿠오카(福岡) 도심권 가고시마선(鹿児島本線) 운행계통이 바뀐다.
낮시간대 하카타역(博多駅)부터 오무타(大牟田), 아라오(荒尾) 방면이 쿠루메(久留米), 아라키역(荒木駅)
출발/도착이 되며, 토스(鳥栖)~오무타 사이 쾌속으로 운행하는 구간쾌속을 설정한다.
토스역 출발/도착 구간쾌속은 상, 하행 모두 구마모토(熊本) 방면으로 직통, 야츠시로역(八代駅)까지 운행한다.
쾌속 운행 토스~오무타 사이 중간 정차역은 쿠루메, 아라키, 하이누즈카(羽犬塚), 치쿠고후나고야(筑後船小屋),
세타카역(瀬高駅)이다. 주로 토스, 쿠루메역에서 하카타 방면 쾌속열차와 연계한다.
하행 구간쾌속은 토스역 10:07, 11:07, 11:55, 12:55, 13:55, 14:55, 15:55, 18:18 출발 8편을 설정한다.
이에 따라 아라키~오무타, 아라오 사이는 10~16시대에 하카타 방면에서 오는 쾌속 운행이 없어진다.
상행 구간쾌속은 오무타역 11:35, 12:35, 13:36, 14:35, 15:35 출발 5편을 설정한다.
아라오, 오무타~아라키 사이는 11~16시대에 하카타 방면의 쾌속열차가 없어지며, 17시대 이후도 21시대까지
시간 당 1편 정도 운행으로 바뀐다.
가고시마선에서는 후쿠마역(福間駅)부터 하카타 방면 및 하카타~후츠카이치(二日市) 등에서
쾌속운행을 하는 구간쾌속도 설정한다. 낮시간대 하카타~후츠카이치에서 쾌속운행하는 구간쾌속은
하행이 하카타역을 11~16시대에 매시 2분에 출발, 상행이 후츠카이치역을 10~15시대에 매시 53분에 출발한다.
후쿠마역부터 쾌속운행을 하는 구간쾌속은 하행이 후쿠마역을 10~16시대 매시 20, 40분쯤, 17시대 이후
매시 40분쯤에 출발한다. 상행이 하카타역을 10~16시대에 매시 3, 25분쯤, 17~20시대 매시 4분쯤 출발한다.
각 열차 모두 고쿠라(小倉) 방면부터 후쿠마역까지 각역에 정차한다.
일부 열차는 후쿠마~쿠루메, 그 외 열차는 후쿠마~하카타에서 쾌속운행을 한다.
구간쾌속은 이 외에 고쿠라~쿠루메에서 쾌속운행을 하는 열차도 설정한다.
또한, 고쿠라~하카타 사이는 고쿠라역을 10~16시대에 출발하는 하행, 하카타역을 10~16시대에 출발하는
상행에 대해 구간쾌속 외 쾌속열차는 시간 당 1편을 운행한다.
후쿠오카 도시권 가고시마선에서는 현재 준쾌속(準快速) 이름을 없애고 모든 쾌속열차가 스페이스월드역
(スペースワールド駅)을 통과한다. 특급 키라메키(きらめき), 아리아케(有明) 등도 감편할 예정이다.
출처: 2월26일, MyNavi
'2018년_JTrain_Inside > 화제와_이야기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운행의 변화] 하루 117편 열차운행 줄어드는 JR큐슈의 2018년 시각표개정(1) 실태는? (0) | 2018.03.16 |
---|---|
[이벤트 차량] 사가미철도(소테츠): ‘쇼냥전철’ 출발, 기념입장권 발매 (0) | 2018.03.16 |
[새로운 차량] ‘신비의 힘’으로 일본방문 외국인을 유치한다: 에이잔전철 관광열차 ‘히에이’ 데뷔 (0) | 2018.03.14 |
[설문조사] 도쿄메트로 토자이선에서 ‘앞으로 뜰’ 역은? (0) | 2018.03.13 |
[차량의 마지막] 케이큐2000형 은퇴: 3월11일부터 기념임장권 발매 (0) | 2018.03.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