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SIOPEIA의 철도이야기 [JTInside] :: [운행/이용 분석] 쵸후역을 통과하는 ‘케이오라이너’를 쵸후시민도 이용하는 이유는? free counters

쵸후역(調布) 통과 SNS에서 화제가 케이오전철(京王電) 유료 좌석지정열차 케이오라이너

(京王ライナ)’ 222일에 운행을 시작한 한달이 되었다.

 

 

케이오라이너 정차역은 케이오하치오지(京王八王子)행이 후츄(府中), 부바이가와라(分倍河原),

세이세키사쿠라가오카(聖蹟), 다카하타후도(高幡不動), 키타노(北野)역이고, 하시모토(橋本)행은

케이오나가야마(京王永山), 케이오타마센터(京王多摩センタ), 미나미오사와(南大)역으로

정차역에 쵸후역은 빠져 있다.

 

 

쵸후역은 하루 평균 /하차인원이 119천명으로 케이오선 중에 신주쿠(新宿), 시부야(渋谷),

키치죠지역(吉祥寺) 이어 번째로 /하차가 많은 주요 역이다.

SNS에서는 쵸후역 이용자가 통과를 아쉬워하는 내용이 올라와 있다.

케이오전철을 쵸후역 통과 이유로 신주쿠~하치오지, 신주쿠~하시모토는 영업거리가 40km 정도라

절반인 20kmm 이상을 기준으로 설정했다라고 밝혔다.

노선주변 가치 향상과 신주쿠에서 떨어진 역에서도 짧은 시간에 접근할 있는 편리함을 갖는

가장 목적으로, 신주쿠역에서 15km 거리인 쵸후역은 통과한다라고 밝혔다.

 

쵸후역 통과 하지만, 케이오라이너를 승차하는 쵸후시 시민도 있다.

쵸후시에 사는 30 남성은 신주쿠에서 기존 특급을 이용하는 쵸후에 빨리 도착할 있지만,

케이오라이너로 후츄까지 후츄역 개찰을 나왔다 다시 들어가서 쵸후까지 요금을 낸다 말했다.

남은 일을 차내에서 정리해서 귀가 시간을 여유있게 있다. 여행을 가는 듯한 일상을 벗어난

느낌이 있고, 쵸후역 통과도 특별함이 있어서 즐겁다. 만원전철과 달리 차분한 분위기가 되는게 좋다.

20분의 시간을 즐긴다라며 케이오라이너 매력을 말했다(쵸후~후츄 운임은 IC카드 154)

 

케이오라이너가 운행하는 시간대는 평일은 20~24시대, //휴일은 17~21시대다. 요금은 400엔으로 같다.

좌석지정권은 신주쿠역 설치 전용 매표기 혹은 전용 홈페이지에서 승차 당일 구입할 있다.

 

출처: 320, 모두의경제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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