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SIOPEIA의 철도이야기 [JTInside] :: [인구감소, 인력대책] JR동일본과 일본우편 제휴, 역과 우체국의 통합: 로컬선이 바뀔까? free counters

JR동일본은 국철에서 민영화 했으며, 일본우편은 일본우정공사에서 2017101일부로 민영화 되었습니다.

회사 제휴해서 지방의 로컬역을 일체화 하려는 계획을 수립했습니다.

 

 

JR동일본과 일본우편(日本郵便) 역을 활용하여 업무를 제휴한다고 발표했다.

지방에서는 역에 우체국을 이전, 통합하여 승차권 판매도 검토한다.

로컬선의 새로운 활성화 대책이 있을까?

 

 

지역 사회활성화에 대한 협정

JR동일본과 일본우편의 업무제휴는 지역, 사회의 활성화에 관한 협정이다.

회사가 가진 네트워크를 활용해서 사람과 물류, 정보교류 촉진이 목적이다.

구체 제휴내용은

1) 우체국과 기능 제휴

2) 회사가 가진 네트워크 등을 활용한 물류

3) 관광진흥 지역활성화 시책

4) 지역, 사회의 활성화에 기여

 

 

우체국과 역을 하나로

여행자 입장에서 가장 핵심은 1) 우체국과 기능제휴일 것이다.

지방에서 일본우편이 우체국을 역으로 옮겨서 JR 일본우편에 운영 위탁을 검토하고 있다.

우체국 창구업무와 창구업무를 하나로 운영하는 형태다.

이에 따라 이용자가 적은 로컬선 역과 우체국을 통합할 있다. 이러한 우체국에서는 우편물과

유쵸은행(ゆうちょ銀行, 우체국은행), 간포생명(かんぽ生命, 우체국보험) 금융상품 취급 외에

열차 승차권도 판매하게 된다.

 

이렇게 하면 철도역 이용편리성이 높아지는 효과가 생기며 무인역화를 막을 있다.

이미 무인역이 역의 건물을 우체국으로 활용한다면 다시 유인역화도 가능하다.

한편, 도시쪽에서는 JR 집객력(集客力) 기대, 우체국이 점포를 개설하는 제휴도 한다.

실제로 JR타치카와역(立川) 구내에 우체국 금융 컨설팅을 위한 점포를 계획이다.

외에 택배를 맡기는 락커 설치 등도 검토하고 있다. 지방에서도 도시에서도 회사가 보완하는 형태다.

 

농산물을 도시로 수송

2) ‘ 회사가 가진 네트워크 등을 활용한 물류 지방 농산물을 도시로 수송하는 방안이다.

신칸센을 이용해서 센다이(仙台)지역 농산물을 도쿄역으로 수송, 판매하는 계획을 진행한다.

 

3) 관광진흥 지역활성화 시책은 구체 계획은 발표하지 않았으나, 지역 관광자원 발굴, 전달 등폭넓게 검토하고 있다.

 

인구감소 대책으로?

인구감소시대를 맞아 사업자는 지방 서비스 유지에 홀로 대응할 없다.

대책으로 버스 등으로 화객혼재(貨客混載, 승객과 화물을 같이 수송)’ 실시하게 되었다.

이번 . 우체국통합 이러한 흐름에 따른 것이다. 단독으로는 유지할 없는 서비스도 여러 회사가

제휴하면 유지를 있다는 사례다.

 

로컬선 철도역에서는 열차 출발/도착을 제외하고 대부분 한산하다. 여기에 우체국이 들어간다면

조금이나마 활기가 있을 것이다. 여행자용 상품판매 등도 쉽게 있어서 활성화로 이어질 있다.

외에 도서관, 보육원 공공시설이 같이 들어서면 사람이 많이 모일 있고, 이용자도 편리해 것이다.

로컬선 이용자가 늘어나는데도 조금 기여할 모른다.

 

로컬선 이용자를 늘리는 특효약 없지만, 중요한 작은 시책을 쌓는 것이다.

이를 계기로 철도 역이 지역의 거점으로 새롭게 평가되길 기대한다.

 

출처: 612, 타비리스

Posted by CASSIOPEI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