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유료서비스] 토큐오이마치선 6020계의 유료좌석지정 서비스 ‘Q SEAT’ 12월14일부터
2018년_JTrain_Inside/인프라_취약성_개선 2018. 11. 12. 06:12토큐오이마치선에 새로 도입할 유료좌석지정 서비스 내용은 알려드렸습니다.
http://jtinside.tistory.com/9227
10월23일, 도쿄큐코전철(東京急行電鉄, 토큐)은 오이마치선(大井町線)의 유료좌석지정 서비스 애칭을
큐시트(Q SEAT)로 결정, 12월14일부터 운행을 시작한다고 발표했다.
7량편성의 신형차량 6020계 1량(3호차)를 좌석지정 서비스차량으로 오이마치(大井町) 출발 나가츠다(長津田)행
급행으로 평일 밤에 5편 운행한다.
오이마치선에 도입하는 유료좌석지정 서비스는 올해 3~5월에 애칭을 모집했으며, 총 3,585건 중에
토큐(Tokyu, ToQ), 품질(Quality), 신속(Quick)을 대표하는 Q에 좌석 SEAT를 조합한 Q SEAT를 서비스 이름으로 결정했다.
로고마크도 만들며 좌석지정서비스 차량 차체에 랩핑한다.
Q SEAT로 운행하는 차량은 롱시트, 크로스시트로 바꿀 수 있는 좌석을 갖추며, 좌석 수는 크로스시트 36석,
롱시트 9석 등 총 45석이다. 기존차량보다 넓은 좌석으로 전원콘센트와 컵 홀더를 설치하며, 차내 무선랜서비스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오이마치선에 올해 봄에 도입한 신형 6020계 중 1량을 Q SEAT 차량을 바꾸며,
서비스 시작에 앞서 11월 중순부터 롱시트로 평소 영업운행을 시작한다.
12월14일부터 시작하는 유료좌석지정 서비스는 평일 밤 오이마치 출발 시간
: 19시30분(191호), 20시30분(201호), 21시20분(211호), 22시27분(221호), 23시09분(231호) 나가츠다행
급행 5편을 Q SEAT 차량을 연결한 편성으로 운행한다.
오이마치선, 덴엔토시선 정차역 중 오이마치역, 하타노다이역, 오오카야마역, 지유가오카역을 유료좌석지정 서비스
승/하차 가능역이며 후타고타마가와역, 미조노쿠치역, 사기누마역을 서비스 하차전용역으로 하고,
지정요금을 400엔 동일하게 정했다.
타마플라자역, 아자미노역, 아오바다이역은 자유 승/하차역이며 이 역에서 승차하면 열차지정석은 필요없다.
Q SEAT 차량에 승차할 때 직원에 열차지정권 또는 Q시트 티켓없는 서비스(Qシートチケットレスサービス)
화면을 제시해야 한다. Q시트 티켓없는 서비스는 12월 초에 사이트를 오픈할 예정이며, 사전 회원등록 접수도 한다.
열차지정권은 오이마치역, 하타노다이역, 오오오카야마역, 지유가오카역 유인개찰창구에서 발매한다.
모든 지정권은 승차 당일에 발매하며, 전날 예약구입은 불가능하다.
이번 유료좌석지정 서비스는 평일 밤에 오이마치선을 이용, 덴엔토시선 방면으로 귀가할 때 착석 필요에 대응하며,
새로운 귀가의 ‘선택지’를 제공하여 편안한 통근경로로 오이마치선 매력을 높이는 목적이다.
또한 서비스 시작 후에도 3호차인 Q SEAT 이외 차량은 지금과 같이 승차권만으로 이용할 수 있다.
유료좌석지정 서비스를 하지 않은 시간대의 3호차는 지금과같이 승차권만으로 탈 수 있다.
출처: 10월23일, MyNavi
'2018년_JTrain_Inside > 인프라_취약성_개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새로운? 제3의 차생] 시즈오카 가쿠난전차: ‘신형차량’ 9000형 도입(예전 후지큐코 1000형) 11월17일부터 (0) | 2018.11.14 |
---|---|
[철도체계의 변화] 수도권에서 이른아침 ‘무인역’, JR동일본의 ‘탈철도(脱鉄道)’ 고민 (0) | 2018.11.12 |
[버스운영 고민] 교토시버스: 적자노선 유지할 수 있을까? 위탁 민간업체 철수로 경영에 기로를 맞다 (0) | 2018.11.11 |
[철도의 자연재해 대비] JR동일본: 계획운휴 판단은 전날 발표하기로 (0) | 2018.11.10 |
[해외 철도인프라의 변화] 지적확인, 철도상품 등……자카르타에서 볼 수 있는 철도의 ‘일본류’ (0) | 2018.11.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