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SIOPEIA의 철도이야기 [JTInside] :: [역 이름 속 고민] 야마노테선의 가타카나 이름 역 형태는 후쿠이 지역이라면 반대가 없다 free counters

2017 , 후쿠이현(福井県) 에치젠철도(えちぜん鉄道) 사카이시(坂井市) 있는 4 이름이 일제히 바뀌었다.

사카이시를 널리 홍보하기 위해 출자하는 시와 철도회사가 추진한 사업이다.

사카이시는 후쿠이현 북부에 있으며, 의료 충실도, 주거수준 등을 종합 평가하는 살기 좋은 순위에서

매년 상위에 있다. 최고로는 전국 2위까지 했다. 그러나, ‘살고 싶은 순위에서는 1천개 자치단체 900위대를 기록.

좋은 곳인데 전혀 알려지지 않은 곳이다.

 

또한 30년간 아이들 수가 40% 줄었다는 추정 통계도 있다. 그래서 이름으로 바꿈으로써 육아세대에

선택 받는 도시가 되기 위한 브랜드 향상 전략이다.

타로마루역(郎丸駅) 타로마루 엔젤랜드역(郎丸エンゼルランド) 되었다.

앤젤랜드는 아동과학관으로 역이 가깝다.

타로마루 라고 하면 어디지?’ 라고 느끼지만, 과학관이라면 많은 부모들이 알고 있으며, 어감도 좋다.

 

 

시모효고역(下兵庫) 시모효고코후쿠지(下兵庫こうふく)’ 바꿨다.

지역과 연고가 있는 나라(奈良) 코후쿠지(興福寺)에서 따왔으며, ‘행복을 느끼는 거리라는 의미도 있다.

 

 

 

시는 간판, 승차권 변경비용 1천만엔 정도를 부담했으나, 이름은 지도와 내비게이션에도 반영되기 때문에

비용효과는 매우 높다. 인구감소 위기감을 안고 있는 많은 자치단체가 이주를 유치하는 대책을 하고 있으며,

자신의 도시가 좋다는 정보는 계속 내보내야 한다.

 

그러나, 관공서 선전이 아니기 때문에 주민들이 이름에 애착을 느끼는 중요할 것이다.

시가 생각한 새로운 이름은 지역과 관계없는 그저 튀는 이름이 아니라, 주민이 소중하게 여기는

시설과 공원 이름이 들어간다. 자부심과 애착에는 모양이 없다. 이름으로 보이는 형태로 실감나게 한다.

이름은 도시의 이미지로 노선주변 발전에도 영향을 준다. 철도회사것이기도 하면서 주변 주민의 것이기도 하다.

쇼와(昭和) 초기 지명에서 주민에 친숙했던 이름을 살리면서 바꾸게 되었다.

주민, 철도회사, 행정, 주변 기업으로부터 이름 변경에 대한 반대는 나오지 않았다.

 

신구() 말이 섞인 야마노테선의 이름인 다카나와게이트웨이역(高輪トウェイ)

이제 친숙해질지도 모른다.  이름을 결정한 이상, 이름을 도쿄 사람들과 노선주변 지역을 위해

어떻게 최대한 활용할 지가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출처: 21, 아사히신문

 

**내용 요약: 최근 JR야마노테선의 이름(다카나와 게이트웨이) 가타카나 혼합으로 논쟁이 있으나,

후쿠이현 에치젠철도는 주변 인구 감소와 지명도를 높이기 위해 기존 이름에 가타카나를 추가하는

지역을 어필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음. 이름을 결정한 이를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 중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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