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 [역 이용 통계] 직통운행 이후 JR시부야역이 3위에서 5위로 ‘추락’, 남의 일 같지 않은 역들은?
2015_일본철도 이야기/철도경영_통계들 2015. 8. 4. 02:00[역 이용 통계] 직통운행 이후 JR시부야역이 3위에서 5위로 ‘추락’, 남의 일 같지 않은 역들은?
이 내용은 우에노토쿄라인이 개업하기 전인 2014년7월 내용입니다.
2013년 JR승차인원 순위에서 시부야역이 3위에서 5위로 내려앉은 이유 중 하나로 지하철 직통운행을 꼽고 있는데,
이런 현상이 ‘남의 일’이 아닌 역들이 있습니다.
JR동일본이 발표한 2013년도 역 별 승차인 순위에서 시부야역이 3위에서 5위로 떨어졌다. 이를 ‘다음은 우리차례(明日は我が身)’라고 우려하는 역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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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통운행이 원인을 만들었다?
JR동일본의 역 별 승차인수 순위는 오랜기간 신주쿠역(新宿駅), 이케부쿠로역(池袋駅), 시부야역(渋谷駅)이 Top 3였다.
그러나, 2013년도 순위에서는 19년 연속 3위였던 시부야역이 5위로 떨어지는 결과가 나왔다.
JR시부야역 이용자가 줄어 3위에서 떨어진 이유로, 2013년3월에 시부야역 종점이었던 토큐토요코선(東急東横線)이
도쿄메트로(東京メトロ) 후쿠토심선(副都心線)과 직통운행을 시작한 걸로 보고 있다.
이로 인해 시부야역에서 JR로 갈아탔던 토요코선 이용자가 그대로 후쿠토심선으로 간 걸로 보고 있다.
참고로 2013년도 JR동일본의 하루 역 승차인원 순위는
1위 신주쿠(751,018명), 2위 이케부쿠로역(550,350명), 3위 도쿄역(415,908명), 4위 요코하마역(406,594명),
5위 시부야역(378,589명)이다.
이렇게 환승객이 줄어서 시부야역 승차객 감소 결과는 남의일이 아닌 역이 있다.
그 중 하나가 우에노역(上野駅)이다. 2015년3월 현재 우에노역 종착인 우츠노미야선(宇都宮線),
다카사키선(高崎線), 죠반선(常磐線)이 도쿄역(東京駅)과 연결, 도카이도선(東海道本線)과 직통운행을 하는
우에노토쿄라인(上野東京ライン)이 2015년3월 개업한다. 이로 인해 우에노역에서 환승객이 크게 줄어들 수 있다.
다만, 우에노역의 경우 시부야역과 달리 JR 각 노선에서 야마노테선(山手線), 케이힌토호쿠선(京浜東北線)으로
환승하는 사람들이 갈아타지 않을 뿐이다.
이 때문에 개찰 통과인수로 계산하는 승차인원은 크게 영향을 받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역 구내를 다니는 승객이
크게 줄어들 가능성이 있어서 에키나카(駅ナカ, 개찰 안쪽 가게들) 점포에는 영향이 있을 것이다.
그런데, 우에노역 이상으로 시부야역의 ‘추락’이 남의일이 아닌 역이 있다. 바로 순위에 있는 역이다.
▶시부야역이 다시 상위로 복귀할 가능성도?
시부야역 ‘추락’이 남의일이 아닌 역은 4위인 요코하마역이다.
2018년도 사가미철도(相模鉄道, 소테츠[相鉄]) 니시야역(西谷駅) 근처부터 JR로 연락노선이 개업,
요코하마역에서 환승하지 않고 사가미철도 후타마타가와역(二俣川駅), 야마토역(大和駅), 에비나역(海老名駅)
방면에서 시부야, 신주쿠로 갈 수 있게 된다.
또한 2019년에는 사가미철도와 토큐토요코선 직통운행도 시작, 요코하마역에서 환승하지 않고
신요코하마역(新横浜駅), 히요시역(日吉駅), 시부야역 방면으로 갈 수 있다.
이 때문에 가까운 시기에 요코하마역은 사가미철도 ↔ JR 환승객이 줄어, 요코하마역 승차인원 순위가
떨어질 가능성도 있다.
2012년도 사가미철도 요코하마역은 하루 평균 421,165명의 ‘승하차인원(乗降人員)’이 있다.
JR의 ‘승차인원’과 맞추기 위해 2로 나누면, 하루 평균 210,583명이 승차한다.
이 중 어느 정도 승객이 직통운행 시작으로 요코하마역에서 환승하지 않고 시부야, 신주쿠 방면으로 갈까?
만약 이로 인해 JR요코하마역 승차인원이 현재 406,594명에서 3만명 줄어든다면 5위로 떨어진 378,589명의
시부야역이 순위를 4위로 올리게 된다. 또한 현재 335,561명으로 6위인 시나가와역(品川駅)이
향후 리니어츄오신칸센(リニア中央新幹線) 개업효과로 요코하마역을 추월할 가능성도 있다.
(리니어츄오신칸센은 시나가와역 첫 출발(시발) 예정)
그렇게 되면 요코하마역은 6위가 될지 모른다. 순위를 걱정해야 할 역은 시부야역이 아닌, 요코하마역일지도 모른다.
출처: 2014년7월4일, Traffic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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