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 [경영통계] 2014년도 JR서일본 수송밀도 순위(1): 사쿠라지마선, 간사이공항선 이용자 급증 등
2015_일본철도 이야기/철도경영_통계들 2015. 11. 4. 01:00[경영통계] 2014년도 JR서일본 수송밀도 순위(1): 사쿠라지마선, 간사이공항선 이용자 급증 등
JR서일본이 2014년도 구간별 평균 통과인원(수송밀도)을 발표했다.
데이터로 보는 JR서일본 2014(データで見るJR西日本2014)라는 자료로, 웹페이지를 통해 누구나 볼 수 있다.
평균통과인원이 수송밀도(輸送密度)다. 이 자료를 토대로 2014년도 JR서일본 수송밀도 순위를 만들었다.
▶JR서일본 수송밀도 상위 순위
먼저, JR서일본 수송밀도 상위 순위다. 하루 1km 당 2만명 이상을 기록한 구간을 뽑았으며, 괄호 안은 전년실적이다.
순위 |
노선, 구간 |
거리(km) |
2014년 |
2013년 |
1 |
도카이도선 오사카~고베(東海道線 大阪~神戸) |
33 |
385,499 |
391,030 |
2 |
도카이도선 교토~오사카(東海道線 京都~大阪) |
42.8 |
333,381 |
332,307 |
3 |
오사카칸죠선 텐노지~신이마미야 (大阪環状線 天王寺~新今宮) |
20.7 |
380,299 |
278,282 |
4 |
산요선 교베~히메지, 효고~와다미사키 (山陽線 神戸~姫路, 兵庫~和田岬) |
57.5 |
197,930 |
200,832 |
5 |
한와선 텐노지~히네노(阪和線 天王寺~日根野) 오토리~히가시하고로모(鳳~東羽衣) |
36.6 |
150,005 |
149,872 |
6 |
JR토자이선 교바시~아마가사키 (JR東西線 京橋~尼崎) |
12.5 |
118,966 |
118,635 |
7 |
도카이도선 마이바라~교토(米原~京都) |
67.7 |
118,819 |
120,773 |
8 |
후쿠치야마선 아마가사키~신산다 (福知山線 尼崎~新三田) |
36.9 |
100,222 |
101,946 |
9 |
사쿠라지마선 니시쿠죠~사쿠라지마 (桜島線 西九条~桜島) |
4.1 |
73,898 |
65,399 |
10 |
간사이선 카모~JR난바(関西線 加茂~JR難波) |
54 |
68,377 |
69,464 |
상위 순위는 역시 오사카 근교의 통근, 통학노선이다.
특히 도카이도선 교토~오사카, 오사카~고베 사이와 오사카칸죠선이 ‘3강’이라 할 수 있다.
도카이도. 산요신칸센은 교토 동쪽과 고베 서쪽에도 이용자가 많아 고베~히메지 사이는
한와선 텐노지~히네노 사이보다 승객이 많다.
수송밀도가 급증하는 곳은 9위인 사쿠라지마선으로 간사이선과 가타마치선(片町線)을 넘어 9위로 뛰어올랐다.
전년대비 12%가 늘어난 수치로, USJ(Universal Studios Japan)의 ‘해리포터 효과’가 기여했다.
이어서 11~20위를 보면
순위 |
노선, 구간 |
거리(km) |
2014년 |
2013년 |
11 |
가타마치선 키즈~교바시(片町線 木津~京橋) |
56.9 |
66,346 |
67,685 |
12 |
산요선 시라이치~히로시마(山陽線 白市~広島) |
40.8 |
43,002 |
43,254 |
13 |
산인선 교토~소노베(山陰線 京都~園部) |
34.2 |
42.748 |
42,793 |
14 |
산요선 히로시마~이와쿠니(広島~岩国) |
41.4 |
41,292 |
41,476 |
15 |
우노선 오카야마~차야마치(宇野線 岡山~茶屋町) |
14.9 |
39,466 |
39,124 |
16 |
한와선 히네노~와카야마(日根野~和歌山) |
26.4 |
36,736 |
37,772 |
17 |
코세이선 오미시오츠~야마시나 (湖西線 近江塩津~山科) |
74.1 |
36,660 |
36,161 |
18 |
산요선 오카야마~후쿠야마(岡山~福山) |
58.3 |
36,447 |
36,417 |
19 |
오사카히가시선 하나텐~큐호지 (おおさか東線 放出~久宝寺) |
9.2 |
32,691 |
32,432 |
20 |
나라선 키즈~교토(奈良線 木津~京都) |
34.7 |
28,615 |
27,710 |
11위~20위에는 케이한신(京阪神) 지역 외곽에 위차하는 교외노선과 히로시마, 오카야마 근교노선이 올랐다.
히로시마 근교는 산인선 교토~소노베 사이와 거의 같은 수송밀도임을 알 수 있다.
코세이선은 교토 교외에서 특급이 달리고 있어서 수송밀도가 적게 보인다. 보통열차는 그만큼 타지 않는다고 봐야할까?
다음은 21위 이하다.
순위 |
노선, 구간 |
거리(km) |
2014년 |
2013년 |
21 |
호쿠리쿠선 후쿠이~츠루가(北陸線 福井~敦賀) |
54.9 |
28,426 |
27,376 |
22 |
혼시비산선 차야마치~코지마 (本四備讃線 茶屋町~児島) |
12.9 |
27,170 |
27,044 |
23 |
산요선 히메지~가미고오리(姫路~上郡) |
34.8 |
25,279 |
25,493 |
24 |
쿠레선 히로~카이타이치(呉線 広~海田市) |
26.8 |
24,973 |
25,680 |
25 |
호쿠리쿠선 가나자와~후쿠이(金沢~福井) |
76.7 |
24,800 |
23,991 |
26 |
간사이공항선 히네노~간사이공항 (関西空港線 日根野~関西空港) |
11.1 |
21,085 |
19,240 |
27 |
호쿠리쿠선 토야마~가나자와(富山~金沢) |
59.4 |
21,058 |
23,013 |
수송밀도 2만명 이상은 여기까지다.
가베선(可部線) 요코가와~가베(横川~可部)는 19,021명으로 순위에 포함하진 않았다.
증가율이 높은 구간은 간사이공항선으로, 전년대비 9%가 늘어 하루 2만명대 순위에 올랐다.
간사이공항 이용자 증가가 반영된 것이다. 저비용항공사(LCC, Low Cost Carrier) 효과와
일본 방문 외국관광객 증가가 JR에도 이익으로 이어진 걸로 보인다.
출처: 9월29일, 타비리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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