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SIOPEIA의 철도이야기 [JTInside] :: [N] [경영통계] 2014년도 JR서일본 수송밀도 순위(2): 최악의 노선은? free counters

[경영통계] 2014년도 JR서일본 수송밀도 순위(2): 최악의 노선은?

 

주요 구간의 수송밀도 통계를 먼저 내용을 보세요. http://jtinside.tistory.com/7529

 

JR서일본이 2014년도 구간별 평균 통과인원(수송밀도) 발표했다.

데이터로 보는 JR서일본 2014(タでJR西日本2014)라는 자료로, 웹페이지를 통해 누구나 있다.

평균통과인원이 수송밀도(輸送密度). 자료를 토대로 2014년도 JR서일본 수송밀도 순위를 만들었다.

 

수송밀도 2만명대는 호쿠리쿠선 구간도 보인다.

20153 호쿠리쿠신칸센(北陸新幹線) 개업과 함께 3섹터가 호쿠리쿠선 가나자와 동쪽도 보인다.

정도 수송량이면 3섹터화 되어도 괜찮을까? 라고 오해 하겠지만, 이는 특급을 포함한 숫자다.

3섹터화로 보통열차만 운행하게 되므로 앞으로의 수송밀도는 절반 이하가 거로 예상된다.

 

3섹터화 호쿠리쿠선 구간은?

호쿠리쿠신칸센 연장개업과 함께 3섹터가 구간의 수송밀도를 확인했다. 숫자가 JR서일본 때의 마지막 통계다.

- 2014년도 호쿠리쿠선 구간 수송밀도

순위

 구간

거리(km)

2014

2013

1

나오에츠~이치부리(直江津~市振)

59.3

9,382

9,762

2

이치부리~토야마(市振~富山)

58.5

12,966

14,085

3

토야마~가나자와(富山~)

59.4

21,058

23,013

 

모두 전년대비 줄어든 폭이 느낌이다. 특급이 없어진다면 어느 정도 수송밀도에 영향을 미칠까?

 

산요신칸센(山陽新幹線) 수송밀도는 아래와 같다.

순위

구간

거리(km)

2014

2013

1

신오사카~오카야마(新大阪~岡山)

180.3

110,004

107,755

2

오카야마~히로시마(岡山~)

161.1

85.252

83,464

3

히로시마~하카타(~博多)

302.4

52,243

50,846

 

산요신칸센 전체

644

76,682

74,949

 

모든 구간에서 수송량은 전년대비 늘었다. 수송밀도 7만명 이상은 케이한신 지역과 오사카칸죠선보다 낮으나,

신칸센은 승객 1명당 단가가 높으므로 수익은 크다. (객단가 높음)

 

참고로 도카이도선 마이바라~고베(155.8km) 수송밀도 225,114명에 비해 여객운수수입은 1,201억엔이나,

산요신칸센 전구간은 수송밀도는 76,682명이며, 여객운수수입은 3,732억엔이다.

 

JR서일본 관내 수송밀도 최악 순위

수송밀도가 낮은 노선을 확인했다. 수송밀도 500 이하 순위는 아래와 같다.

순위

노선, 구간

거리(km)

2014

2013

1

게이비선 토죠~빙고오치아이

(芸備線 東城~備後落合)

25.8

8

8

2

산코선 미요시~고츠(三江線 三次~江津)

108.1

50

44

3

오이토선 미나미오타리~이토이가와

(大糸線 南小谷~糸魚川)

35.3

137

130

4

게이비선 빙고오치아이~미요시

45.7

191

197

5

후쿠엔선 후츄~시오마치(福塩線 府中~塩町)

54.4

201

211

6

인비선 히가시츠야마~치즈(因美線 東津山~智頭)

31.9

208

185

7

키스키선 빙고오치아이~신지

(木次線 備後落合~)

81.9

218

245

8

산인선 마스다~나가토시(益田~長門市)

85.1

274

290

9

키신선 츄고쿠카츠야마~니이미

(新線 勝山~新見)

34.3

309

290

10

오노다선 오노다~이노(小野田線 小野田~居能)

13.9

409

431

11

야마구치선 츠와노~마스다(山口線 津和野~益田)

31

428

393

12

산인선 나가토시~코구시(小串),

나가토시~센자키(仙崎)

52.8

442

465

13

에츠미호쿠선 에치젠하난도~쿠즈류코

(越美北線 越前花堂~九頭)

52.5

463

493

14

키신선 코즈키~츠야마(上月~津山)

34.3

471

516

 

게이비선 토죠~빙고오치아이 수송밀도 ‘8’ 압도적이다.

게이비선 중에서도 가장 이용자 수가 적은 구간을 추출한거지만, 적어도 너무 적다(하루 8……)

 

 

1~7위까지는 로컬선 중에서도 좌절의 구간이 이어진다.

8위에 산인선 마스다~나가토시는 도시간 노선이며, 11위의 츠와노~마스다 사이는 특급 운행구간이다.

특급이 운행하는 준간선에서도 수송밀도 500 이하를 기록했다.

참고로 야마구치선 신야마구치~미야노(新山口~宮野) 사이 수송밀도는 5,526명이다.

 

수송밀도가 낮은 구간은 일부를 제외하고 이용자는 감소추세다.

절대적으로 수송량이 적어 이용자도 줄어든다면 구간의 미래는 어둡다.

 

출처: 929, 타비리스

Posted by CASSIOPE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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