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통계] 2014년도 JR서일본 수송밀도 순위(2): 최악의 노선은?
주요 구간의 수송밀도 통계를 먼저 본 후 이 내용을 보세요. http://jtinside.tistory.com/7529
JR서일본이 2014년도 구간별 평균 통과인원(수송밀도)을 발표했다.
데이터로 보는 JR서일본 2014(データで見るJR西日本2014)라는 자료로, 웹페이지를 통해 누구나 볼 수 있다.
평균통과인원이 수송밀도(輸送密度)다. 이 자료를 토대로 2014년도 JR서일본 수송밀도 순위를 만들었다.
수송밀도 2만명대는 호쿠리쿠선 각 구간도 보인다.
2015년3월 호쿠리쿠신칸센(北陸新幹線) 개업과 함께 제3섹터가 된 호쿠리쿠선 가나자와 동쪽도 보인다.
이 정도 수송량이면 제3섹터화 되어도 괜찮을까? 라고 ‘오해’를 하겠지만, 이는 특급을 포함한 숫자다.
제3섹터화로 보통열차만 운행하게 되므로 앞으로의 수송밀도는 절반 이하가 될 거로 예상된다.
▶제3섹터화 된 호쿠리쿠선 구간은?
호쿠리쿠신칸센 연장개업과 함께 제3섹터가 된 구간의 수송밀도를 확인했다. 이 숫자가 JR서일본 때의 마지막 통계다.
- 2014년도 호쿠리쿠선 구간 별 수송밀도
순위 |
구간 |
거리(km) |
2014년 |
2013년 |
1 |
나오에츠~이치부리(直江津~市振) |
59.3 |
9,382 |
9,762 |
2 |
이치부리~토야마(市振~富山) |
58.5 |
12,966 |
14,085 |
3 |
토야마~가나자와(富山~金沢) |
59.4 |
21,058 |
23,013 |
모두 전년대비 줄어든 폭이 큰 느낌이다. 특급이 없어진다면 어느 정도 수송밀도에 영향을 미칠까?
산요신칸센(山陽新幹線) 수송밀도는 아래와 같다.
순위 |
구간 |
거리(km) |
2014년 |
2013년 |
1 |
신오사카~오카야마(新大阪~岡山) |
180.3 |
110,004 |
107,755 |
2 |
오카야마~히로시마(岡山~広島) |
161.1 |
85.252 |
83,464 |
3 |
히로시마~하카타(広島~博多) |
302.4 |
52,243 |
50,846 |
|
산요신칸센 전체 |
644 |
76,682 |
74,949 |
모든 구간에서 수송량은 전년대비 늘었다. 수송밀도 7만명 이상은 케이한신 지역과 오사카칸죠선보다 낮으나,
신칸센은 승객 1명당 단가가 높으므로 수익은 크다. (객단가 높음)
참고로 도카이도선 마이바라~고베(155.8km)는 수송밀도 225,114명에 비해 여객운수수입은 1,201억엔이나,
산요신칸센 전구간은 수송밀도는 76,682명이며, 여객운수수입은 3,732억엔이다.
▶JR서일본 관내 수송밀도 최악 순위
수송밀도가 낮은 노선을 확인했다. 수송밀도 500명 이하 순위는 아래와 같다.
순위 |
노선, 구간 |
거리(km) |
2014년 |
2013년 |
1 |
게이비선 토죠~빙고오치아이 (芸備線 東城~備後落合) |
25.8 |
8 |
8 |
2 |
산코선 미요시~고츠(三江線 三次~江津) |
108.1 |
50 |
44 |
3 |
오이토선 미나미오타리~이토이가와 (大糸線 南小谷~糸魚川) |
35.3 |
137 |
130 |
4 |
게이비선 빙고오치아이~미요시 |
45.7 |
191 |
197 |
5 |
후쿠엔선 후츄~시오마치(福塩線 府中~塩町) |
54.4 |
201 |
211 |
6 |
인비선 히가시츠야마~치즈(因美線 東津山~智頭) |
31.9 |
208 |
185 |
7 |
키스키선 빙고오치아이~신지 (木次線 備後落合~宍道) |
81.9 |
218 |
245 |
8 |
산인선 마스다~나가토시(益田~長門市) |
85.1 |
274 |
290 |
9 |
키신선 츄고쿠카츠야마~니이미 (姫新線 中国勝山~新見) |
34.3 |
309 |
290 |
10 |
오노다선 오노다~이노(小野田線 小野田~居能) 등 |
13.9 |
409 |
431 |
11 |
야마구치선 츠와노~마스다(山口線 津和野~益田) |
31 |
428 |
393 |
12 |
산인선 나가토시~코구시(小串), 나가토시~센자키(仙崎) |
52.8 |
442 |
465 |
13 |
에츠미호쿠선 에치젠하난도~쿠즈류코 (越美北線 越前花堂~九頭竜湖) |
52.5 |
463 |
493 |
14 |
키신선 코즈키~츠야마(上月~津山) |
34.3 |
471 |
516 |
게이비선 토죠~빙고오치아이 수송밀도 ‘8’이 압도적이다.
게이비선 중에서도 가장 이용자 수가 적은 구간을 추출한거지만, 적어도 너무 적다(하루 8명……)
1~7위까지는 로컬선 중에서도 좌절의 구간이 이어진다.
8위에 산인선 마스다~나가토시는 도시간 노선이며, 11위의 츠와노~마스다 사이는 특급 운행구간이다.
특급이 운행하는 ‘준간선’에서도 수송밀도 500명 이하를 기록했다.
참고로 야마구치선 신야마구치~미야노(新山口~宮野) 사이 수송밀도는 5,526명이다.
수송밀도가 낮은 구간은 일부를 제외하고 이용자는 감소추세다.
절대적으로 수송량이 적어 이용자도 줄어든다면 이 구간의 미래는 어둡다.
출처: 9월29일, 타비리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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