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 [철도인프라 개선] 국토교통성: 토야마라이트레일의 토야마역 내 연장 및 복선화 승인(2020년 개업)
2015_일본철도 이야기/철도인프라 개선 2015. 12. 24. 01:00[철도인프라 개선] 국토교통성: 토야마라이트레일의 토야마역 내 연장 및 복선화 승인(2020년 개업)
연구회 여행기에서도 언급했지만, 호쿠리쿠신칸센 토야마역 개업 후 두 궤도노선이 이용 편리성에서
극과 극으로 나뉜 상태입니다.
http://cafe.daum.net/jtrain/NGPv/62
토야마지방철도(치테츠) 궤도선은 토야마역 고가 아래까지 노선을 연장해서 환승이 편리해졌지만,
토야마라이트레일은 지하도를 따라 한참을 가야 토야마역과 연계하는 불편함을 안고 있습니다.
이 불편함이 해소되려면 2020년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12월7일, 국토교통성장관은 토야마라이트레일(富山ライトレール, 이하 TLR)이 신청한 궤도운송 고도화 실시계획
(軌道運送高度化実施計画) 변경을 승인했다.
승인 개요에 따르면, 신청구간은 토야마역(富山駅) 정류장부터 토야마에키키타(富山駅北) 정류장과
인테크혼샤마에(インテック本社前) 정류장을 거쳐, 오쿠다츄각코마에역(奥田中学校前駅)까지 1.19km다.
이 중 새롭게 궤도를 정비하는 연장구간은 토야마역~토야마에키키타 사이로, 토야마에키키타~오쿠다츄각코마에 사이는
2006년4월에 TLR 토야마코선(富山港線)의 단선으로 개업한 기존구간이다.
2017년도 말에 토야마역 재래선 플랫폼이 고가화 됨에 따라 토야마코선을 토야마에키키타 정류장부터
재래선 고가 플랫폼 아래까지 궤도를 약 90미터 연장한다. 이에 따라 토야마에키키타 정류장을
고가 아래로 이설하며, 동시에 토야마역 정류장으로 이름을 바꾼다. 운임은 현재와 같은 200엔으로 같다.
인접하는 신칸센 플랫폼 아래에도 토야마지방철도(富山地方鉄道, 치테츠[地鉄])가 운행하는 노면전차인
토야마궤도선(富山軌道線) 토야마역 정류장이 설치되며, 토야마코선과 토야마궤도선 두 정류장을
잇는 형태로 직통운행을 실시한다. 이 외에 기존 인프라인 인테츠혼샤마에~오쿠다츄각코마에 사이에
에이라쿠쵸(永楽町) 정류장(가칭)을 신설하며, 에이라쿠쵸~오쿠다츄각코마에 사이 약 340미터를 복선화 한다.
운행 편수는 평일 66편, 휴일 62편이며 출/퇴근 외 시간은 두편 중 한편이 토야마코선과 궤도선 직통운행을 한다.
사업기간은 복선화공사가 2016년부터 2020년까지다. 토야마역 고가 아래로 연장하는 공사는 재래선 고가화 완료 후가
되기 때문에 2018년도부터 2019년까지 예정하며 개업은 2020년 예정이다.
출처: 12월8일, Respon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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