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SIOPEIA의 철도이야기 [JTInside] :: [새로운 기획승차권] JR도카이&16사철 승차/여행승차권: 사철 공략에는 해볼만 하지만…… free counters

[새로운 기획승차권] JR도카이&16사철 승차/여행승차권: 사철 공략에는 해볼만 하지만……

 

JR도카이가 새로운 자유승차권 발매를 시작한다.

JR도카이 & 16사철 승차여행 승차권(JR東海16 たびきっぷ)으로, JR도카이 재래선 모든 구간과

16 사철을 주말 2일간 자유롭게 이용할 있다. 특급권을 구입하면 신칸센, 특급에도 승차할 있다.

**이하 JR도카이-16사철승차권으로 표기함

JR동일본 주말패스(週末パス)’ 도카이판인 기획승차권으로, 당일 구입도 가능한 점이 좋다.

어떻게 쓰면 좋을 생각해보자.

 

도카이 지역 지방사철 망라

JR도카이-16사철승차권은 JR도카이 재래선 모든 구간과 도카이 지역 지방사철 16개사를 이용할 있다.

사철 16개사 대상노선은 다음과 같다.

- 이즈하코네철도(伊豆箱根鉄道, 쓴즈선[駿豆線]): 미시마~슈젠지(三島~修善寺))

- 가쿠난철도(岳南電車): 요시와라~가쿠난에노(吉原~岳南江尾)

- 시즈오카철도(静岡鉄道): 신시즈오카~신시미즈(静岡~清水)

- 텐류하마나코철도(竜浜名湖鉄道): 가케가와~신죠하라(掛川~新所原)

- 엔슈철도(遠州鉄道): 신하마마쓰~니시카시마(新浜松~西鹿島)

- 토요하시철도(豊橋鉄道): 신토요하시~미카와타하라(新豊橋~三河田原),

에키마에~아카이와구치. 운도코엔마에(駅前~赤岩口運動公園前)

- 아이치칸죠철도(愛知環状鉄道): 오카자키~코조지(岡崎~蔵寺)

- 도카이교통사업 죠호쿠선(東海交通事業 城北線: 비와지마~카치가와(枇杷島~勝川)

- 요로철도(養老鉄道): 이비~쿠와나(揖斐~桑名)

- 타루미철도(樽見鉄道): 오가키~타루미(大垣~樽見)

- 오미철도(近江鉄道): 마이바라~키부카와. 타가타이샤마에. 오미하치만(米原~貴生川多賀大社前近江八幡)

- 아케치철도(明知鉄道): 에나~아케치(恵那~明智)

- 나가라가와철도(長良川鉄道): 미노오오타~호쿠노(美濃太田~北濃)

- 나고야린카이고속철도 아오나미선(名古屋臨海高速鉄道 あおなみ): 나고야~킨죠후토(名古屋~金城)

- 산기철도 호쿠세이선(三岐鉄道 北勢線): 니시쿠와나~아게키(西桑名~阿下喜)

- 이세철도(伊勢鉄道): 가와라다~(河原田~)

 

도카이 지역 지방사철을 거의 망라하고 있으나, 오오이가와철도(大井川鐵道) 산기철도 산기선(三岐線),

욧카이치아스나로철도(四日市あすなろう鉄道) 대상에서 빠졌다.

메이테츠(), 긴테츠() 나고야시교통국(名古屋市交通局), 리니모(リニモ) 승차할 없다.

JR도카이 노선은 모든 재래선 구간이 자유 승하차 가능하다.

별도요금을 내면 특급과 도카이도신칸센(東海道新幹線) 아타미(熱海)~마이바라 사이 히카리(ひかり),

고다마(こだま) 승차할 있다. 다만, 도카이도신칸센 이용은 번까지다.

 

당일 구입도 가능

JR도카이-16사철승차권 가격은 어른 8,480, 어린이 3,990, 이용시작일 1개월 전부터 당일까지 구입할 있다.

이용기간은 2016730 이후 , 휴일로 1 내내 발매하며, 427~56, 811~20,

1228~16일은 이용할 없다. 발매는 2016729일까지다.

유효기간은 연속 2일간이며, 자유구간 JR도카이 주요 역과 여행회사, 지점, 영업소에서 발매한다.

 

주말패스와 비슷

구성은 JR동일본의 주말패스(週末パス)’ 비슷하다. 노선주변 지방사철을 조합한 자유이용 구간과,

별도요금을 지불하면 신칸센에 있는 점이 주말패스와 같다.

당일에도 구입할 있는 점은 주말패스보다 낫다(주말패스는 이용 전날까지 구입해야 )

한편, 도카이도신칸센 도쿄~아타미 사이와 마이바라~신오사카 사이가 자유이용 지역에서 빠진 아쉽다.

 

단순 왕복에는 맞지 않는 패스

8,480 가격은 나고야를 기점으로 보면 시즈오카(静岡)까지 왕복으로는 본전을 찾으며,

미시마(三島)까지 단순왕복이면 본전을 겨우 찾는 가격이다.

 

주말패스가 도쿄부터 센다이, 니이가타로 단순왕복으로 본전을 찾을 있는 가격인데 비해,

신칸센을 이용한 주말 나들이로는 그리 땡기지 않을지도 모른다.

재래선특급을 이용하는 경우도 나고야를 기점으로 자유이용 구간 끝까지 편도운임을 보면,

아타미와 코후(甲府) 4,750, 신구(新宮) 4,180, 시오지리(塩尻) 3,020, 이노타니(猪谷) 4,000엔이다.

아타미, 코후를 제외하면 단순왕복으로는 본전을 못뽑는다.

결국, 단순왕복 이용으로는 적합하지 않은 기획승차권이다.

 

도카이도신칸센 통과로도 쓰기 어렵다

도쿄~오사카같이 통과 형태로 이용하면 어떨까? 패스 규정에는 자유구간을 넘어서 승차할 경우,

특급권은 자유구간 승차구간과, 넘어서 승차한 구간에 대해 따로 사야한다고 되어 있다.

 

, 도카이도신칸센을 이용한 자유이용구간 통과로는 적합하지 않다.

 

아오조라 프리패스, 휴일 자유이용 승차권과 비교하면

다만, 재래선만 이용한다면 JR도카이에는 , 휴일에 재래선 보통열차를 자유롭게 이용할 있는

아오조라 프리패스(青空フリパス, 2,570), 휴일 자유승차권(休日放題きっぷ, 2,670) 있다.

모두 유효기간은 하루이며, 특급은 승차할 없고, 자유이용 구간도 좁으나, 가격적으로는 이득을 있다.

한편, JR도카이-16사철승차권은 JR도카이 전구간을 있지만, 2일간 8,480 가격으로는

JR도카이 이동 용도로는 이득 느낌이 그닥 없다.

결국, 승차권을 완전활용 하려면 지방사철을 조합한 여행이 포인트다.

 

사철 승차정복을 하면 어느 정도 이득일까?

대상이 되는 지방사철 편도운임을 알아보자

- 이즈하코네철도(伊豆箱根鉄道, 쓴즈선[駿豆線]): 미시마~슈젠지(三島~修善寺): 510

- 가쿠난철도(岳南電車): 요시와라~가쿠난에노(吉原~岳南江尾): 360

- 시즈오카철도(静岡鉄道): 신시즈오카~신시미즈(静岡~清水): 300

- 텐류하마나코철도(竜浜名湖鉄道): 가케가와~신죠하라(掛川~新所原): 1,450

- 엔슈철도(遠州鉄道): 신하마마쓰~니시카시마(新浜松~西鹿島): 470

- 토요하시철도(豊橋鉄道): 신토요하시~미카와타하라(新豊橋~三河田原): 520

에키마에~아카이와구치. 운도코엔마에(駅前~赤岩口運動公園前): 150

- 아이치칸죠철도(愛知環状鉄道): 오카자키~코조지(岡崎~蔵寺): 870

- 도카이교통사업 죠호쿠선(東海交通事業 城北線: 비와지마~카치가와(枇杷島~勝川): 440

- 요로철도(養老鉄道): 이비~쿠와나(揖斐~桑名): 940

- 타루미철도(樽見鉄道): 오가키~타루미(大垣~樽見): 920

- 오미철도(近江鉄道): 마이바라~키부카와: 1,030 /

오미철도 오미하치만~요카이치(八日市): 450

타카미야(高宮)~타가타이샤마에: 170

- 아케치철도(明知鉄道): 에나~아케치(恵那~明智): 690

- 나가라가와철도(長良川鉄道): 미노오오타~호쿠노(美濃太田~北濃): 1,690

- 나고야린카이고속철도 아오나미선: 나고야~킨죠후토(名古屋~金城): 350

- 산기철도 호쿠세이선(三岐鉄道 北勢線): 니시쿠와나~아게키(西桑名~阿下喜): 470

- 이세철도(伊勢鉄道): 가와라다~(河原田~): 510

 

모두 합치면 노선 편도만으로 12,440엔이다. , 사철을 많이 타면 본전을 뽑기 좋다.

1장의 승차권으로 JR 사철을 있는 편의성을 고려하면 사철 승차여행 적합한 승차권이라 있다.

 

출처: 727, 타비리스


Posted by CASSIOPE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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