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의 위기] JR홋카이도: 철도사업의 근본적 재검토 시사: 유지 곤란 노선 발표 후 지역과 협의예정
7월29일, JR홋카이도 시마다 오사무(島田修) 사장은 기자회견을 열고, 철도사업을 근본적으로
재검토 할 방침을 정식으로 표명했다. 가을까지 ‘JR 독자적으로는 유지가 곤란한 노선’을 발표,
지역 자치단체와 협의를 할 계획이다.
JR은 구체적으로 밝히진 않았지만, 어려운 경영환경인 상황에서 수송밀도 2천명 미만 구간이 대상으로 보이며,
이 경우 소야선(宗谷線)과 네무로선(根室線) 후라노~신토쿠(富良野~新得) 등 11개 노선 16개 구간이 해당한다.
JR은 이번 제안을 국철분할 민영화로 회사가 발족한 이후 개혁으로 규정, 홋카이도 철도망의
재검토를 단번에 진행할 가능성도 있다.
JR에서는 계속 보류해 온 안전대책비와 유지보수비가 늘어나고, 2017년3월기 경상손익은 사상 최악인
175억엔이 될 걸로 예상하고 있다. 이후도 개선의 기미는 보이지 않아 매년 180억엔 규모의 적자가 예상된다.
장기 차입금도 축적되어 2019년에는 차입금 잔액이 최대인 1,500억엔에 이른다.
회사는 적자의 해소, 차입금 상환, 터널과 교량 갱신비용도 포함, 적어도 연간 200억엔 정도의 수지개선이
필요하다고 보고 있다. 홋카이도 내 수송밀도를 근거로 노선 구간의 수지를 비교하면 2천명 미만 구간의 적자액은
총 200억엔으로, 이것이 ‘단독으로 노선유지가 곤란한 노선’의 기준 중 하나로 보고 있다.
2천명 미만은 국철개혁 때에도 우선 버스전환 대상이 된 지표였다.
JR홋카이도는 대상노선 구간을 발표 후 노선주변 자치단체에 경영상황 설명을 시작, 노선 구간마다
협의회 설립 등으로 이을 예정이다. 협의에서는 열차감편, 운임인상, 역과 철도시설을 자치단체 등이 보유,
JR은 운행에 전념하는 ‘상하분리방식’ 등 폭넓은 제안으로 노선유지 가부 여부를 협의한다.
여기에 폐지에 따른 버스전환 등도 협의한다.
시마다 사장은 대량으로 고속수송에 적합한 철도와, 노선과 운행을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는
버스의 특징 등을 토대로 “버스로 전환하는 게 비용이 적게들고 이용성도 높일 수 있다고 생각한다”라고 밝혔다.
다만, 노선유지에는 지역부담이 필요할 걸로 예상, 많은 지역이 재정난에 허덕이는 가운데, 지역의
반발 감정이 높아지면 협의에 진통이 예상되는 지역도 있을 듯 하다.
출처: 7월30일, 홋카이도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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