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 통계] 청춘18승차권 2015년도 71만장 판매, 매출액 83억엔으로 결코 작지않은 존재
티스토리에서도 몇 번 전해드렸지만, 청춘18승차권의 매출은 작은 규모의 일부 JR회사에 있어
경영에 큰 도움이 됩니다. ‘비어있는 열차를 활용한다’는 개념의 승차권이니까요.
연구회에 ‘청춘18승차권’이 존속하는 이유를 먼저 읽어보시면 도움이 됩니다.
http://cafe.daum.net/jtrain/3G6e/3669
청춘18승차권(세이슌쥬하치킵푸 발음, 青春18きっぷ, 이하 청춘18) 2015년도 매출액이 JR 6개사 합쳐 71만장을 기록, 전년대비 3% 늘어난 호조였다. 청춘18 매출액은 5년 사이 14% 늘어나 견고한 ‘상품’임을 증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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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R동일본에서도 7년 만에 30만장대
청춘18의 JR 6개사 총 판매매수는 JR에서 발표하지 않는다.
그러나 각 회사 모두 ‘물어보면 답하는’ 자세로, 보도기관의 문의에 답을 했다.
지금까지 보도에 따르면 청춘18 판매매수는 2009년이 74만장으로 이후 62만장, 63만장, 65만장,
67만장(2013년도)의 추세다.
아사히신문 8월11일자에 따르면, 청춘18 매출에 대해 “JR동일본에 따르면, 2015년도에는 JR 6개사 합쳐
전년대비 3% 늘어난 71만장이 팔렸다”라고 한다.
그렇다면 2014년도는 약 69만장으로, 2015년도는 2009년 이후 6년 만에 70만장대를 기록한 셈이다.
참고로, JR동일본만의 2015년도 청춘18은 30만304장을 기록했다.
JR동일본으로써도 2008년 이후 7년 만에 30만장대를 판매했으며, 30만장대는 2000년 이후 네 번째 기록이다.
▶고속버스 가격 인상 영향?
청춘18의 매출이 견고한 배경으로 2013년도에 새로운 고속승합버스 제도가 도입, 고속버스 가격의 상승으로
2014년4월에 고속도로 할인이 축소된 점을 들 수 있다.
중거리를 이동할 때 청춘18보다 싼 교통수단이 거의 없기 때문에 청춘18 이용자가 늘어난 것으로 보인다.
고속도로 무료화 영향을 받은 2010년도 비교하면 매출액은 14% 늘어났다.
청춘18의 정자는 11,850엔이므로 2015년도 JR 6개사 전체 매출은 약 83억엔이다.
규모가 작은 JR시코쿠와 JR홋카이도 입장에서는 귀중한 수입임이 분명하다.
국철시대부터 이어진 전통의 승차권은 아직 건재하다고 할 수 있다.
▣청춘18승차권 판매 매수 - JR동일본과 JR 6개사
년도 |
판매매수(장) |
|
JR동일본 판매매수 |
JR 6개사 전체 판매매수 |
|
1999년도 |
259,316 |
|
2000년도 |
254,041 |
|
2001년도 |
251,814 |
|
2002년도 |
265,724 |
|
2003년도 |
261,882 |
|
2004년도 |
252,177 |
|
2005년도 |
248,788 |
|
2006년도 |
355,133 |
|
2007년도 |
303,631 |
|
2008년도 |
329,346 |
|
2009년도 |
281,456 |
74만장 |
2010년도 |
238,954 |
62만장 |
2011년도 |
242,666 |
63만장 |
2012년도 |
256,786 |
65만장 |
2013년도 |
277,953 |
67만장 |
2014년도 |
293,048 |
69만장 |
2015년도 |
300,304 |
71만장 |
※JR동일본 통계 출처: JR동일본
JR 6개사 통계 출처: 2014년7월 아사히신문, 2015년3월 가나가와신문, 2016년8월 아사히신문
출처: 8월13일, 타비리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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