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할인의 탄생] JR큐슈 주주우대권 도입: 어떻게 사용하면 효과적일까? 킨켄샵 가격 예상은?
JR큐슈가 주식상장과 함께 주주우대제도를 도입한다. 매년 3월31일 주주명부에 기재된
100주 이상 보유 주주를 대상으로 운임, 요금을 반액으로 하는 ‘철도주주우대권’ 등을 발행한다.
이에 따라 JR큐슈에 새로운 ‘저렴한 티켓’이 탄생, 지금까지 2장승차권(2枚きっぷ, 니마이킵푸 발음) 등의
혜택을 받지 못한 구간에서도 싼 비용으로 여행을 할 수 있게 된다(일부 사람들에 해당하겠지만……)
▶복수 특급요금도 반액으로
JR큐슈가 새롭게 도입하는 주주우대제도에서는 최소 주식구입 단위 100주 이상 보유한 주주를 대상으로
‘철도주주우대권(鉄道株主優待券)’과 ‘JR큐슈그룹 주주우대권(JR九州グループ株主優待券)’을 각각 발행한다.
철도주주우대권은 1장으로 운임, 요금이 반액이다. 할인 대상은 편도승차권, 특급권, 그린권(개인실 제외),
지정석권으로 편도여정 범위 내라면 1장으로 여러 열차의 요금을 할인받을 수 있다.
2장 이상 동시 이용 및 다른 할인과 중복할인은 불가능하다.
▶그룹우대는 고속선 비틀과 호텔할인을 노려라
그룹주주우대권은 1장으로 할인을 이용할 수 있다. 할인내역은 아래와 같다.
☞고속선 비틀(ビートル) 특별할인운임: 부산~후쿠오카(福岡) 왕복 1만엔
☞우치노타마고 EGG&SWEETS 100엔 할인
☞야오야노마루짱(八百屋の九ちゃん) 100엔 할인
☞스테이션호텔 고쿠라(ステーションホテル小倉) 숙박 기본요금 50% 할인
☞호텔오쿠라 JR하우스텐보스(ホテルオークラJRハウステンボス) 숙박 기본요금 50% 할인
☞JR큐슈호텔(신주쿠, 후쿠오카, 나가사키, 구마모토, 미야자키, 가고시마, 야쿠시마)
숙박 기본요금 30% 할인(휴일 전은 20% 할인)
☞분고. 오야마히비키노사토(豊後. 大山ひびきの郷) 숙박 기본요금 30% 할인(휴일 전은 20% 할인)
실제로 이용가치가 있는 건 비틀과 호텔 우대할인이다. 호텔은 상한가격(Rack rate)에서 할인이므로
비수기는 숙박예약사이트 쪽이 저렴할지 모르겠지만, 성수기에는 주주우대권이 위력을 발휘할 것이다.
▶25만엔 투자해서 1장?
철도주주우대권은 100~1,000주 미만의 경우는 100장마다 1장씩 배포한다.
1,000~10,000주 미만은 10장에다 1,000주 초과분에 대해 200주마다 1장씩 배포한다.
2만주 미만은 55장에 1만주를 넘는 300주마다 1장, 2만주 이상은 100장 배포한다.
그룹주주우대권은 100주 이상 주주에 5장 발매한다.
JR큐슈의 주식가격이 얼마나 될지 알 수는 없으나, 예상 발행가격은 2,450엔 정도이므로 이 주가라면
100주를 25만엔 정도 구입할 수 있다. 즉, 25만엔 투자로 1장의 주주우대권을 받을 수 있다.
참고로 과거 JR 3사의 공개가격은 모두 1주에 30만엔대였다(현재는 주식분할 상태)
▶다른 할인승차권과 비교하면?
주주우대의 핵심은 철도할인일 것이다.
운임, 요금을 포함해서 50% 할인으로 여러 열차에 적용가능한 건 JR서일본과 같은 기준이다.
큐슈신칸센 주요 구간을 보면 하카타~구마모토(博多~熊本) 정규운임, 요금은 5,130엔이다,
반액이면 2,560엔이다. 하카타~가고시마츄오(鹿児島中央)는 10,450엔이 5,220엔이 된다.
회사의 할인승차권과 비교하면 큐슈신칸센 2장승차권(九州新幹線2枚きっぷ)은 하카타~구마모토가 7,460엔,
하카타~가고시마츄오가 18,900엔이므로 주주우대권이 더 싸다.
한편, 인터넷 할인티켓 ‘큐슈네트 하야토쿠7(九州ネット早特7)’은 하카타~구마모토가 2,570엔,
하카타~가고시마츄오가 7,710엔이다. 주주할인과 비교하면 구마모토는 대체로 같은 수준이고
가고시마츄오는 주주할인 쪽이 싸다는 결과다.
▶주주가 아니라도 이용 가능
주주우대권은 주주가 아니라도 이용할 수 있는 게 일반적이다.
JR큐슈도 주주 외 이용을 제한하는 공지는 하지 않으므로, 누구나 이용할 수 있을 것이다.
이 경우 킨켄샵(金券ショップ)에서 저렴한 티켓(格安チケット)으로 유통된다.
판매액이 얼마가 될지는 현재로써는 알 수 없다. 일반적인 현황을 얘기하면, JR의 주주우대권 가격은
수요가 많은 최장거리 구간의 표준 할인승차권 가격을 참고하여 시세가 형성된다.
예를 들어 JR도카이의 경우, 주주우대권을 사용할 경우에 도쿄~신오사카(東京~新大阪) 회수권을
낱개판매 가격과 비슷하게 킨켄샵에서 시세를 형성하고 있다. JR서일본은 신오사카~하카타 구간을 참고한다.
▶킨켄샵에서는 1,500엔 정도?
JR큐슈의 경우, 하카타~가고시마츄오가 참고가격이 될 것이다.
‘큐슈신칸센 2장승차권’이 편도 3,730엔, 주주할인이 5,220엔이므로 차액인 1,500엔 정도 가격으로
킨켄샵에서 주주우대권 시세가 될 듯 하다.
주주우대권이 1,500엔 정도 유통될 경우 혜택을 받는 구간은 하카타~가고시마츄오보다 먼거리를 타는 경우와,
저렴한 할인승차권 설정이 없는 장거기구간을 이용하는 경우다.
예를 들어 하카타~미야코노죠(都城). 미야자키(宮崎)와 나가사키선(長崎線) 방면에서 닛포선(日豊線)
방면 등에서는 ‘저렴한 티켓’ 선택지가 늘어날 것이다.
출처: 9월17일, 타비리스
'2016년_3월31일까지_이야기 > 미분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열차의 마지막] 485계 관광열차 ‘뉴-나노하나’ 마지막운행: 나가노가 종점인 건 특별한 ‘의미?’ (0) | 2016.09.26 |
---|---|
[철도와 애니] 애니메이션 ‘너의 이름은’에 JR동일본이 반한 이유 (0) | 2016.09.26 |
[철도위기, 해법은?] 홋카이도 철도망의 위기: 홋카이도, 국가도 미온적 대응 - 교통정책의 모순 (0) | 2016.09.24 |
[자연재해, 철도복구] JR홋카이도: 태풍 피해로 40억엔 수입 감소 예상, 네무로선은 해를 넘길 수도 (0) | 2016.09.23 |
[철도와 물류] 도쿄메트로 등 5개사: 철도를 활용한 물류실증실험 공개 - 실현을 위한 과제는? (0) | 2016.09.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