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SIOPEIA의 철도이야기 [JTInside] :: [철도 트리비아] 야마노테선은 순환선이 아니다? 의외로 까다로운 노선이름과 운전계통 이름 free counters

[철도 트리비아] 야마노테선은 순환선이 아니다? 의외로 까다로운 노선이름과 운전계통 이름

 

야마노테선 설명은 연구회에 자세히 있습니다. http://cafe.daum.net/jtrain/u4e/11

야마노테선은 순환운행이 맞지만, 노선계통 등으로 보면 순환선이라고 하진 않으나,

운전계통으로 하면 순환선으로 봅니다.

 

도쿄에서 운행하는 야마노테선(山手線) 순환운행 하는 알고 있지만,

순환선(状線, 칸죠선 발음)이라고 없는 때도 있다.

야마노테선 이라는 이름을 어떻게 해석하느냐에 따라 다르다.

 

도쿄의 순환선으로 유명한 야마노테선, ..……

야마노테선 하면 도쿄 도심을 도는 철도노선임은 알고 있다.

그러나, ‘야마노테선은 순환선이다(山手線状線である)’ 라고 단정지을 없다.

일본 철도사업자와 노선 등을 정리한 국토교통성 철도국의 철도요람(鉄道要覧)’ 보면

야마노테선이라는 철도노선은 시나가와역(品川)부터 시부야(渋谷), 다카다노바바(高田馬場),

스가모역(巣鴨駅) 경유, 타바타역(田端) 이르는 20.6km 되어 있다.

이것이 야마노테선이라는 노선 정식 구간으로, 타바타~도쿄(東京) 사이는 도호쿠선(東北線),

도쿄~시나가와 사이는 도카이도선(東海道線) 이름의 노선이다.

 

 

그러나, ‘노선으로 정식 구간이라 해도, 실제는 순환운행을 한다.

때문에 야마노테선 이라는 말은 시나가와~시부야~다카다노바바~스가모~타바타 사이

노선 이름인 동시에 순환하는 운전계통 이름(転系統名)’으로 쓰고 있다.

운전계통이름이 일반적으로는 야마노테선으로 인식하고 있다.

 

 

이러한 예는 다른 데에도 있다.

오미야~도쿄~요코하마(大宮~東京~横浜) 잇는 네기시선(根岸線, 요코하마~오후나[横浜~大船])

직통운행하는 케이힌토호쿠선(京浜東北線) 오미야~도쿄는 도호쿠선, 도쿄~요코하마는 도카이도선을

운행하는 운전계통 이름이다.

 

 

옛날에는 ()’ 모양으로 운행했던 야마노테선

노선으로 야마노테선은 188531일에 시나가와~신주쿠~이타바시(板橋)~아카바네(赤羽) 사이 개업한

일본철도 시나가와선(日本鉄道 品川線) 시작이다.

이어서 190341일에 이케부쿠로(池袋)~스가모~타바타 사이 개통, 현재의 모든 노선이 개업했다.

야마노테선 이라는 노선 이름은 1901년에 정식으로 붙였다.

1919, 도쿄역에서 도카이도선과 츄오선(中央本線) 이어져서 나카노~신주쿠~요츠야(中野~新宿~)

~도쿄~시나가와~시부야~스가모~우에노(上野) 사이 모양으로 운행을 시작했다.

그리고, 현재와 같은 순환운전은 도호쿠선 칸다(神田)~우에노가 개업한 1925년이다.

또한 일본철도는 1906년에 국유화, 이후 국철, JR 이어진다.

 

 

참고로 오사카 시내를 한바퀴 도는 오사카칸죠선(大阪環状線) 철도요람에서는

텐노지~오사카~신이마미야(天王寺~大阪~新今宮) 20.7km, 사실 노선으로는 순환하진 않는다.

남은 신이마미야~텐노지 1km 간사이선(関西線)이다.

 

 

출처: 1024, Traffic News

Posted by CASSIOPE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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