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SIOPEIA의 철도이야기 [JTInside] :: [철도 트리비아] 열차 입석손잡이 모양은 ‘○’, ‘△’ 어떤게 많을까? 지역차가 있었다 free counters

[철도 트리비아] 열차 입석손잡이 모양은 ‘○’, ‘어떤게 많을까? 지역차가 있었다

 

 

모양과 모양으로 크게 구분할 있는 열차의 입석손잡이. 어떤 채용하는가는

지역차가 있는 하다. 각각 어떤 장점이 있을까?

 

 

모양이 늘어나는 , ‘○’?

열차의 입석손잡이에는 둥근모양과 삼각형모양, 삼각형에 가까운 오각형 여러 형태가 있다.

그러나, 크게 나눠보면 ‘○’ 종류로 있다. 실제로는 어느 쪽이 많고 어떤 구분이 있을까?

 

간사이(関西) 지역 손잡이 메이커인 미카미화공재(三上化工材, 미카미카코자이 발음) 과거 4 출하실적은

전체 75% ‘○’ 모양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간토(関東)지역에 있는 다른 메이커에서는 최근 신형차량은 거의 라는 인식이다라고 설명했다.

 

 

미카미화공재는 회사가 입석손잡이를 만들기 시작한 1955년쯤은 둥근형태가 표준으로, 다양함이 없었지만,

현재는 서일본 지역에서 둥근형태, 동일본지역에서 삼각형, 오각형이 많은 경향이다라고 말했다.

간토의 메이커도 같아서 현재는 서일본과 동일본으로 지역차가 보인다.

 

회사의 설명을 감안하면, ‘○’ 표준형으로 수가 많지만, 새로운 차량에 늘어난다는 있다.

예를 들어 동일본쪽 야마노테선(山手線) 신형 E235계와 수도권 운행 E231계는 모양이다.

 

 

반면 서일본쪽 오사카칸죠선(大阪環状線) 323계와 간사이에 도입한 225계에는 ‘○’모양을 채용하고 있다.

 

 

 

잡기 쉬운점뿐만이 아니다. 선택의 포인트는?

‘○’, ‘차이는 형태만이 아니다, ‘○’ 손잡이 끈은 둥글게 감은 벨트의 끝에 달아서 선로 레일과 평행하다.

한편, ‘ 상단에 붙은 부분에서 벨트와 연결되고, 레일과 직각방향으로 붙이는 가능하다.

수평 형태의 아래부분을 창쪽과 마주보고 있는 사람이 네손가락으로 있다.

 

간토지역 입석손잡이 메이커는 모양 쪽이 잡기 편하다는 의견이 있다라고 설명하며,

간사이 미카미카코자이는 모양은 집중설치할 손잡이 끈까지 부딪히지 않는다라는 장점을 설명했다.

 

각각의 특징이 있으며, 철도사업자에 따라 디자인에 대한 생각도 다르기 때문에

어떤 것이 좋다라고 말할 없다.

 

출처: 1114, Traffic News

Posted by CASSIOPEI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