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SIOPEIA의 철도이야기 [JTInside] :: [차량이야기] 비운의 기관차 DD54(2): 문제에 대비해서 ‘일왕열차’는 2량으로 견인 free counters

[차량이야기] 비운의 기관차 DD54(2): 문제에 대비해서 일왕열차 2량으로 견인

 

마지막 1량은 모두와 함께

차량 문제가 연이어 발생, 충분히 활약하지 못한 비운의 차량인 국철 DD54 디젤기관차.

1967년부터 2년간 후쿠치야마철도기관국 차무과(福知山鉄道管理局車務課)에서 수송 관련 업무를 했던

시오미 케이치로(塩見敬一, 80)씨는 잇따른 문제로 운용에 어려움이 있었다고 회상했다.

고장이 나면 요나고(米子). 텐노지(天王寺)철도관리국으로부터 후쿠치야마로 기관차를 빌린적도 있다라고 말했다.

대타로 D51 증기기관차를 사용한 적도 있었다.

 

1968년에는 후쿠이 전국체전(福井国体) 맞춰 토요오카~교토(豊岡~京都) 사이 일왕열차(召列車) 견인했다.

평소 1량으로 견인했지만, 사고로 운행하지 못할때를 대비, 2량으로 운행했다.

 

시오미씨는 “40량을 만들었으나, 끝까지 움직인 15량으로, 운용이 힘들었다라고 말했다.

고장 등이 잦아 1976년부터 1978년에 모든 차량을 폐차, 차례로 해체되었다.

 

 

끝까지 남은 1량은 후쿠치야마기관구에 DD54-33으로 폐차 오사카 벤텐초(弁天町) 교통과학박물관에

전시를 결정, 19841월에 이동할 사요나라 DD54 33(さようならDD54 33)’라고 기념판을 걸었으며,

직원들이 배웅했다. 차량이 현재 교토철도박물관에 전시되어 있다.

 

 

출처: 710, 료탄일일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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