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SIOPEIA의 철도이야기 [JTInside] :: 14편(2009/11/8, 2일차): 미니 근성여행을 위한 ‘체력 보충’ 후 출발 free counters

14(2009/11/8, 2일차): 미니 근성여행을 위한 체력 보충후 출발

 

여행일은 2009117일부터입니다. 날짜를 통해 오해가 없도록 하겠습니다.

 

*14편 여행 경로:

마츠모토→ 신시마시마: 알피코교통 가미코치선

마츠모토역 출발, 시나노아라이역 정차/출발

 

 

 

이토이가와역부터 미나미오타리역을 경유, 오이토선 전구간 여행을 마쳤습니다.

오이토선은 이번이 첫 번째였으며, 나중에 관광열차 리조트 뷰-후루사토를 타고 여행을 한 적이 있습니다.

 

마츠모토역은 가족과도 여행을 왔었고, 나가노현 여행지에서 친숙한 곳입니다.

 

[사진381: 해질녘이라 조금 어둡게 나왔네요. 지금은 몰락한일본의 마크가 역명판보다 더 크게 있었습니다]

 

 

[사진382: 이 역명판은 19857월에 다시 달았습니다. 1902년에 개업한 마츠모토역]

 

 

[사진383: 6번선은 오이토선 단독으로 사용하고요, 7번선이 보이는데, 이 노선은 JR이 아닌 마츠모토전철입니다]

 

 

[사진384: JR동일본 역이지만, JR도카이 차량도 볼 수 있습니다.

JR도카이 차량은 츄오선, 시노노이선을 경유하는 보통열차 및 특급 시나노가 있습니다]

 

 

[사진385: 마츠모토~신주쿠를 운행하는 E351계 틸팅열차 수퍼-아즈사입니다.

차량이 많이 노후화 되어 있어서 후속 신형차량인 E353계가 시험운행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사진386: 역 주변에 있던 우동집에서 한그릇 뚝딱 했습니다. 국물까지 호로로~]

 

식사를 하고 열차를 탑니다. 이번 열차는 JR East Pass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이 정도면 힌트가 되었겠죠?

 

 

[사진387: 7번 홈에 있는 가미코치선 열차시각표입니다. 눈에 띄는 건 무려 0445분 열차인데요,

4월부터 11월 말까지 운행하는데, 운행일은 반드시 문의해야 합니다]

 

 

[사진388: 어른의 매너, 줄을 서서 차례로 타는 건 기본입니다. 기본을 몰라서 안 지키는 건 아니겠죠]

 

 

[사진389: 여행 때에는 마츠모토전철 이름이었으나, 지금은 바뀐 이름인 알피코교통으로 칭하겠습니다]

**당시 마츠모토전철은 현재 알피코교통(アルピコ交通, ALPICO Kotsu)으로 이름을 바꿨습니다.

201141일에 스와버스(諏訪バス), 가와나카지마버스(川中島バス)를 합병하여 알피코교통으로 바꿨죠.

 

[사진390: 이 차량이 가미코치선 운행 차량입니다. 디자인이 눈에 익숙하죠?

명차(名車) 중 하나인 케이오전철(京王電) 3000계 개조차량을 도입해서 운행하고 있습니다]

 

가미코치선을 2009년에 여행했을 때에는 JR Pass, JR East Pass로 이용이 불가능했는데,

1년 후인 2010년에 기간한정 JR East Pass Special에서는 이용이 가능했습니다 ^^

 

 

[사진391: 진행방향에 따라 자전거를 실을 수 있는 출입구 위치가 달랐습니다.

여기는 신시마시마 방면(하행) 앞쪽이므로 내리는 문이라 자전거는 뒤쪽 출입문을 이용해야 합니다]

 

 

[사진392: 2량 편성으로 구성했습니다. 3003호와 3004 2량으로 운행하며, One-man 운행 때는

JR과 마찬가지로 진행방향 뒤쪽 객차는 무인역 정차/출발 때 문이 열리지 않습니다]

 

 

[사진393: 지방철도에서 보기 드문 원핸들 콘트롤러입니다. 드르르륵~^^]

 

[사진394: ^^ 마스코트인지는 확인이 되지 않는데, 누가 올려놓은 건지, 아니면 장식을 한 건지]

 

 

[사진395: 수도권 통근열차로 활약했던 3000계는 롱시트입니다]

 

[사진396: 토큐샤료에서 1966년에 만들었습니다. 2016년 기준으로 만 50살이 넘었네요.

마츠모토전철로 넘어오기 전 케이오중기에서 1999년에 개조했습니다]

**알피코교통 3000계는 총 8량이 있으며, 2량씩 조합을 하고 있습니다(3001-3002, …… 3007, 3008)

 

 

[사진397: 가미코치선은 종점/기점인 마츠모토역 외에는 다른 노선과 연계가 없습니다]

 

 

[사진398: 3000계는 3문형입니다. 50년이 되었지만, 아직도 쌩쌩한 현역차량입니다]

 

 

[사진399,400: One-man 운행 및 열차안전에 필요한 각종 기기를 운전실과 객차 앞부분에 달았습니다]

 

 

[사진401: 3000계에 객차 간 문은 없습니다. 좌석은 예전 우리나라 서울지하철에 있었던 롱시트좌석과

같은 질감입니다. 열차가 상하로 요동칠 때 통통 튀죠 ^^]

 

 

[사진402: 일부 역은 시간 한정으로 위탁업무를 합니다. 그 외 시간은 무인역이 되죠]

 

 

[사진403: 3문형(3-Doors)의 가운데 출입문은 열리지 않습니다]

 

알피코교통 가미코치선 설명은 연구회의 그물에서 벗어나질 않습니다. http://cafe.daum.net/jtrain/u4e/480

**연구회 노선도감은 지금 보여드리는 여행 때 찍은 사진들입니다.

 

 

[사진404: 선풍기 소음이 조금 있었습니다 ^^]

 

 

[사진405: 마츠모토역에서 수퍼-아즈사를 배경으로 촬영하는 사람이 보이네요. 마츠모토역을 출발합니다]

 

**노선도감의 사진과 똑같이 올리면 좀 그러니, 다른 사진으로 올려보겠습니다.

 

 

[사진406 니시마츠모토역은 마츠모토역과 400미터 거리에 있습니다. 맘만 먹으면 걸어갈 수 있죠.

현재는 여기가 니시마츠모토역이었는데, 원래는 지금의 나기사역이 가지고 있었습니다.

1927년에 이 역이 개업하면서 이름을 가져왔죠]

 

 

[사진407: 이 역이 1922년 개업 때 니시마츠모토역이었다가, 1927년에 이름이 바뀌었습니다.

같은 한자, 발음의 역이 기후현 JR다카야마선(高山線)에 있습니다]

 

 

[사진408: 대합실은 나무로 되어 있습니다. 역명판은 위 사진 외에 가미코치선 이미지 캐릭터인

엔도 나기사(渕東なぎさ) 버전이 있습니다]

 

 

 

[사진409: 날씨는 좋았는데……차창이 지저분했습니다. 창문을 열 수가 없었던……]

 

[사진410: 시나노아라이역은 섬식 12선입니다. 플랫폼 폭은 넓지 않습니다]

 

종점인 신시마시마역까지는 아직 많은 역이 남아 있습니다.

 

 

 

Posted by CASSIOPE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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