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도교통국에서 출근시간 통근(痛勤, 한자를 잘 보세요)‘고민거리’가 된 닛포리. 토네리라이너(이하 NT라이너)로
종점을 향해 가고 있습니다. 신형차량은 타지 못했지만, 맞은편에서 오는 320형을 ‘잡았습니다’
*33편 이동 경로:
닛포리→ 미누마다이신스이코엔: 닛포리. 토네리라이너(300형)
미누마다이신스이코엔→ 구마노마에: 닛포리. 토네리라이너(300형)
토네리코엔역 출발, 미누마다이신스이코엔역 하차/승차 후 구마노마에역 하차
NT라이너가 ‘통근’의 새로운 강자가 된 이유는 전편에서 설명했습니다.
[사진951: 잠시 후 종점인 미누마다이신스이코엔역입니다. 역 이름 7자가 딱 들어가네요]
[사진952: 앞 지점이 NT라이너 선로의 끝입니다. 열차는 이 자리에서 되돌림운행(오리카에시)을 합니다]
[사진953: NT라이너 닛포리 기점 13번째 역이면서 종점인 미누마다이신스이코엔역입니다
도쿄도 23구내(23区内) 가장 북쪽에 있는 역이면서 도쿄도교통국 관리 역 중 최북단입니다.
[사진954: 이 역도 섬식임을 안내에서 알 수 있죠. 1, 2번선 모두 닛포리 방면으로 사용합니다]
[사진955: 2번 홈에서 15시10분에 먼저 출발(先発)합니다]
[사진956: 개찰은 한군데입니다. 개찰을 나와 동, 서로 구분]
[사진957: 아다치구에서 발굴된 토네리유적을 전시하고 있습니다. 역사이야기는 패스]
[사진958: 미누마다이신스이코엔역은 빨간색을 사용합니다. 구간별로 운임을 위에 표시했습니다.
구마노마에, 닛포리까지는 현금으로는 330엔, IC카드로는 329엔]
[사진959: 역은 배리어프리(Barrier-free) 시설을 갖췄습니다. 엘리베이터와 에스컬레이터]
[사진960: NT라이너는 고가(高架)로 되어 있습니다.
지상에 역, 선로가 있으면 지역이 분산되는 경우가 있는데, 고가화, 지하화는 이러한 현상을 막을 수 있죠]
[사진961: 영어표기를 ‘다시 붙였네요’ 글씨가 지워져서 였을까요?]
[사진962: 다리 위 역 건물이 있습니다. NT라이너 모든 역이 이런 형태죠]
다음 열차를 타기 위해 개찰로 입장.
[사진963: 300형 16호차가 역으로 들어오고 있습니다]
[사진964: 종점에서 내리지 않고 그냥 승차는 할 수 없다고 하는데, 조금은 ‘놀이기구 같은’ 교통수단에서
이러한 현상을 볼 수 있습니다. (지금은 덜할지 알 순 없지만) 예전 여행 때 대구도시철도 3호선(모노레일)은
종점에서 내리는 승객이 별로 없이 그냥 다 되돌아가는 모습을 봤습니다]
[사진965: 날씨가 좋고 역광이 없으면 전망이 볼만한 NT라이너입니다]
[사진966,967: 저는 구마노마에역에 내렸습니다. 닛포리역 기준 네 번째 역]
[사진968: 엘리베이터 위 홍보로 어떤 교통수단이 연계하는지 알 수 있죠?]
[사진969: 개찰을 나왔습니다. 왼쪽에 보면 특이한 발행기가 있는데, 대체승차표 발행기입니다.
NT라이너가 운행중단이 되었을 때 연계한 대체수단을 이용할 수 있도록 대체승차표를 승객이 발행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후정산에 골치가 아픈때가 IC카드 이용입니다.
나중에 정상운행으로 돌아왔을 때 IC카드 정산은 역에서 따로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사진970: 구마노마에역 기준으로 니시닛포리까지는 기본운임(170엔)입니다. 닛포리로 넘어가면 +60엔]
[사진971: 출구 이름에서 알 수 있도록 했습니다. 오른쪽에 덧붙인 건 도덴아라카와선(都電荒川線)이었겠죠.
지금은 도쿄사쿠라트램을 메인으로, 아라카와선을 괄호 안에 표시]
[사진972: 도쿄사쿠라트램 정류장은 방향에 따라 떨어져 있습니다. 우리나라 버스중앙차선을 생각하면 됩니다.
와세다 방면은 왼쪽으로, 미노와 방면은 직진]
[사진973: 구마노마에역은 완전한 유리궁전 형태는 아니네요 ^^]
[사진974: 주변이 다 구마노마에 이름을 씁니다. 육교도 구마노마에]
[사진975,976: 여기가 도쿄사쿠라트램 구마노마에 정류장 와세다 방면입니다]
[사진977: 이 여행은 2017년11월에 했는데, 다음에 또 가야 할 상황입니다. ㅜㅜ 이유는? 역 번호죠]
[사진978: 도쿄사쿠라트램 운임은 현금은 170엔, IC카드 165엔 균일운임입니다. 어디에서 타던, 내리던 같습니다]
[사진979: 구마노마에 정류장(역)에서 와세다까지는 많은 시간이 걸립니다.
도로신호까지 지켜야 하기 때문에 정밀한 정시운행을 기대하면 안 된다는 점 말씀 드립니다]
[사진980: 미노와 방면으로 가고 있는 7700형입니다.
사쿠라트램은 예전 크림색의 단순한 색상에서 다양한 디자인으로 꾸민 전차들이 달리고 있습니다]
다음 편부터 도쿄사쿠라트램(도덴아라카와선)을 이용합니다(입에서는 자꾸 도덴아라카와선이^^)
'2018년_JTrain_Inside > 201711_가즈아버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35편(11/19, 일) – 도쿄 오면 항상 들르는 그곳으로 (0) | 2018.04.16 |
---|---|
34편(11/19, 일) – 쉴새 없이 타고 내리는 의외의 승차패턴 도쿄사쿠라트램 (0) | 2018.04.14 |
32편(11/19, 일) – 이렇게 되리라곤……통근(痛勤)의 선두가 되어버린 NT라이너, 그리고 순간 신차 (0) | 2018.04.10 |
31편(11/19, 일) – 도쿄의 지하철 중 ‘저~~~~~~~쪼아래’의 노선으로 (0) | 2018.04.08 |
30편(11/19, 일) – 다른 노선에서 철분을: 수도권에서 드문 궤간의 직통운행(도에이신주쿠선) (0) | 2018.04.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