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SIOPEIA의 철도이야기 [JTInside] :: [철도 트리비아-471] 도쿄메트로 한조몬선은 도쿄의 지하철노선을 한번 갈아타면 갈 수 있다 free counters

도쿄의 지하철은 사업자가 운행하고 있다. 도쿄메트로가 9 노선, 도에이지하철(地下) 4 노선이다.

노선은 특징도 다양하다.

도쿄메트로 마루노우치선() 반순환 노선이며, 도에이오에도선(営大江戸) 6 모양으로 운행한다.

도쿄메트로 남보쿠선(南北線), 후쿠토심선(副都心線) 도에이미타선(営三田線) 등은 남북 방향,

도쿄메트로 토자이선(東西線), 한조몬선(蔵門線) 도에이신주쿠선(営新宿線) 동서 방향으로 잇는다.

도쿄메트로 유라쿠쵸선(町線) 북서와 남동을 이으며, 도쿄메트로 치요다선(千代田線) 남서와 북동을 잇는다.

매우 복잡한 노선망이지만, 모든 역은 대체로 환승하면 있다.

 

그러면, 모든 13 노선에서 가장 편리한 노선은 어디일까? ‘편리 기준은 여러가지가 있다.

13 노선 각각 편리한 부분이 있다. 그러면, 어느 노선이라도 한번만 갈아타면 있는 노선이 있다면

가장 아니지만, 모든 면에서 편리하다고 있지 않을까? 과연 그런 노선이 있는가?

복잡한 노선을 보면서 노선별 상관 관계를 만들어보면 노선이 있다. 바로 도쿄메트로 한조몬선이다.

 

 

도쿄메트로 한조몬선은 시부야~오시아게(渋谷~押上) 잇는 지하철노선으로 토부스카이트리라인

(東武スカイツリライン) 토큐덴덴토시선(東急田園都市線) 상호직통운행을 한다.

1968, 도시교통심의회로부터 교통성 장관에 도쿄11호선으로 정비가 필요하다라는 답을 받은 노선이다.

시부야역부터 아오야마잇초메역(青山一丁目)까지는 긴자선(銀座線) 나란히 운행, 정계 중심지인

나가타쵸역(永田町), 금융가인 오테마치역(大手町) 경유한다. 오모테산도역에서는 긴자선과 평행환승이 되며,

구단시타역(九段下)에서는 도에이신주쿠선(営新宿線) 개찰 환승을 있다.

**예전에는 계단으로 올라가야 상호 환승할 있는 바보 존재했었음

오테마치역은 지하철 5 노선이 모여서 확실히 편리하다.

 

다른 노선과의 환승역을 보면, 도에이아사쿠사선과는 수이텐구마에역(水天宮前) 오시아게역에서 환승한다.

수이텐구마에역에서 도에이아사쿠사선(営浅草線) 환승할 때는 지상으로 나와 걸어서 닝교쵸역(人形町)으로

가야하는데, 이걸로 도쿄메트로와 도에이지하철 환승에 따른 할인을 적용받는다.

도에이미타선과는 오테마치역과 진보초역(神保町)에서 환승할 있다.

오테마치역 환승통로는 길므로 진보초역이 낫다.

 

도에이신주쿠선과는 구단시타역과 진보초역, 스미요시역(住吉)에서 환승할 있다.

도에이오에도선(営大江戸線) 아오야마잇초메역과 키요스미시라카와역(清澄白河駅)에서 환승할 있다.

여러 역에서 환승할 있으며, 동서로 떨어져 있으니, 편리한 환승역을 선택할 있다.

한조몬선은 도쿄메트로까리 환승도 편리하다.

긴자선은 시부야역, 오모테산도역, 아오야마잇초메역, 나가타쵸역, 미츠코시역에서 환승할 있다.

마루노우치선(内線) 나가타쵸역과 오테마치역에서 환승할 있다.

그러나, 나가타쵸역에서 한조몬선부터 긴자선, 마루노우치선 환승은 아카사카미츠케역(赤坂見附)까지

지하통로를 걸어야 하므로 다른 역에서도 환승할 있다.

 

히비야선과의 환승은 수이텐구마에역이다. 도에이아사쿠사선과 같은 닝교쵸역까지 걷는다.

토자이선(東西線) 환승은 구단시타역과 오테마치역. 유라쿠쵸선(町線) 남보쿠선(南北線)

나가타쵸역에서 가능하다. 모두 치요다선(千代田線)에서 오다큐선(小田急線)으로 직통하는

로망스카(ロマンスカ) 정차역이다.

후쿠토심선(副都心線)과는 시부야역에서 환승할 있다. 환승이 불편하다는 화제인 시부야역이나,

한조몬선과 후쿠토심선은 같은 개찰 내에서 환승할 있고 걷는 거리는 비교적 짧다.

 

이렇게 한조몬선은 도쿄의 지하철 모든 노선과 환승할 있다.

참고로 다른 지하철노선과 환승 용이함 도에이오에도선, 도쿄메트로 유라쿠쵸선, 토자이선이 다음이었다.

도에이오에도선은 치요다선 모든 노선과 환승할 있으며, 치요다선과도 도에이오에도선

롯폰기역(六本木)부터 노기자카역(乃木坂)까지 걸어서 2 정도로 가깝다.

 

 

유라쿠쵸선도 도에이아사쿠사선 노선과 환승이 가능하며, 도에이아사쿠사선과 환승하는 경우는

긴자잇초메역(銀座一丁目) 또는 신토미쵸역(新富町)에서 내리면, 히가시긴자역(東銀座) 가깝다.

 

 

토자이선은 후쿠토심선 노선과 환승이 가능하며, 후쿠토심선 니시와세다역(西早稲田駅) 토자이선

다카다노바바역(高田馬場)에서 걸어서 거리다.

 

출처: 91, MyNavi

Posted by CASSIOPEI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