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SIOPEIA의 철도이야기 [JTInside] :: [철도 트리비아-476] 소테츠에 '제3의 노선'이 있다? 노선도에는 없는 노선이 있다 free counters

사가미철도(相模鉄道) 요코하마~에비나(横浜~海老名) 잇는 본선과, 후타마타가와역(二俣川)에서 분기,

쇼난다이역(湘南台) 잇는 이즈미노선(いずみ野線) 운행하고 있다.

 

 

2019 말에 JR선과, 2022 말에 토큐선(東急線) 상호직통운행을 예정으로, 본선 니시야역(西谷)부터

하자와요코하마코쿠다이역(沢横浜国大駅) 경유, 히요시역(日吉)으로 신규노선을 만들고 있다.

상하분리방식을 채용, 니시야~신요코하마(横浜, 가칭) 사이는 사기미철도가, 신요코하마~히요시 사이는

토큐전철이 운영할 예정이다.

 

사가미철도에 새로운 노선은 본선, 이즈미노선에 이은 3 노선으로 생각하겠지만~

사가미철도에는 노선도에 없는 3 노선 있다. 이름은 아츠기선(厚木線)이다.

본선 에비나역 근처에서 분기, JR사가미선(相模線) 나란히 달려 아츠기조차장(厚木操車場)까지 2.2km 노선이다.

원래는 영업운행을 했으며, 나중에 화물노선이 되었다.

 

아츠기선을 포함한 아츠기~후타마타가와 사이는 1926, 신츄철도(神中鉄道) 노선으로 개업했다.

이후 신츄철도는 오다큐전철(小田急電) 직통운행을 위해 도중 사가미코쿠부역(相模国分駅,

현재 사가미코쿠부 신호장)에서 분기, 에비나역을 잇는 노선을 만들었다.

여객열차는 모듀 에비나역 경유로 사가미코쿠부~아츠기 사이는 화물선이 되었다.

이후 신츄철도는 사가미철도(현재 JR사가미선) 흡수합병되어 아츠기선은 사가미철도 아츠기선으로,

신츄철도 본선은 사가미철도 신츄선이 되었다.

 

전쟁 중에 사가미철도 본선은 국유화 되었으며, 사가미철도는 신츄선과 아츠기선을 운영하는 회사가 되었다.

이후 1976년에 이즈미노선을 개업, 1999년에 쇼난다이역까지 전구간 개통하여 현재 노선도가 되었다.

본선, 아츠기선보다 나중에 개업했다는 점에서 이즈미노선이 3 노선이라고 있을지 모른다.

아츠기선은 화물선이라 여객안내 노선도에는 표시하지 않는다.

 

아츠기선은 화물선으로 한때 미군 기지로 항공연료 수송도 했지만, 1998년에 마쳤다.

그래도 노선 폐지를 안한 이유는 사가미철도와 철도차량 제작사의 다리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사가미철도의 신형차량은 철도 제작사를 출발 화물열차로 기관차로 견인하여 JR사가미선,

사가미철도 아츠기선을 경유하여 반입한다. 올해 데뷔한 소테츠. 토큐직통선용 신형차량 20000계에 이어

소테츠. JR직통선용 신형차량 12000계를 도입할 예정으로, 신형차량을 반입하는 경로로 아츠기선을

활용하는 기회가 늘어날것이다.

 

 

또한, 사가미철도는 2015, 2016년에 여름방학 기획으로 소테츠 아츠기선 승차체험회 개최했다.

본선 카시와다이역(かしわ) 출발, 아츠기선으로 진입, 아츠기조차장까지 왕복하는 경로로 3왕복했으며 한번에 500명이 승차했다.

2017 이후는 개최하지 않았지만, 신형차량 도입 등이 있으므로 부활시켰으면 하는 이벤트다.

 

출처: 106, MyNavi

Posted by CASSIOPE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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