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SIOPEIA의 철도이야기 [JTInside] :: 87편(‘11/12/30, 9일차) - 산인 끝장여행(6): 넓은 바다가 손님이었으면...특급도 쉬고 나도 쉬고 free counters

87(‘11/12/30, 9일차) – 산인 끝장여행(6): 넓은 바다가 손님이었으면……특급도 쉬고 나도 쉬고

 

하마다역에서 쾌속 아쿠아라이너를 타고 마스다까지 이동 중입니다. 쾌속이긴 하나, 이 구간은 각역정차입니다.

 

*87화 이동 경로:

하마다→마스다: 쾌속 아쿠아라이너(이동 구간은 각역정차, 키하1261000번대)

스후역 출발, 마스다역 도착, 하차

 

 

스후역을 출발하면 또 동해안 바닷가를 따라 달립니다. 도호쿠 쪽은 우에츠선, 오우선, 고노선이 바닷가 노선이며,

서쪽으로는 호쿠리쿠선 일부, 산인선이 바닷가를 따라 달립니다. 

 

[사진3401: 오리이해수욕장이 역 앞에 있다고 안내하는 오리이역. 눈 앞에 바다가 펼쳐진 역에 정차합니다]

 

[사진3402,3403: 바닷가에, 주변에 주택도 많지 않고……하루 타는 승객은 손에 꼽을 수 있을 정도의 오리이 역입니다.

 

[사진3404: 동해바다가 살짝 모습을 드러내는 지역입니다. 다시 내륙을 달리는 아쿠아라이너]

 

[사진3405: 85km/h까지 땡겼다가브레이크를 거는 순간입니다]

 

[사진3406: 역무원이 있고, 승객 1명이 내린 이 역은]

 

[사진3407: 미호미스미 역입니다. 특급 수퍼-오키, 수퍼-마츠카제 등 특급열차 일부가 정차하는 역으로

JR서일본 요나고메인테크(ジェイア西日本米子メンテック)가 역 업무를 위탁 받고 있습니다]

 

[사진3408 미호미스미역은 단식, 섬식 복합으로 23선과 보선용 측선이 있습니다]

 

[사진3409: 다시 동해바다가 보입니다. 해안 노선을 제대로 느낄 수 있는 산인선입니다

 

[사진3410: 오카미역은 국철분할 전까지는 여객만 취급했으나, 19884월에 화물역이 개업했습니다]

 

[사진3411: 얼핏 보면 지상역으로 보이는데, 제방 위에 있는 고가역입니다]

 

[사진3412,3413: 동해안 바닷가를 구경하면서]

 

[사진3414: 하마다역 가게에서 구입한 빵을 먹습니다. ‘맛있는 우유와 함께 ^^]

 

[사진3415: 카마테역 명판이 오른쪽에 보입니다. 대합실에는 의자 3개가 나란히]

 

[사진3416: 카마테역도 약간 높은 위치에 있는 고가역입니다. 오카미역은 여객취급만 하다가 화물역이 개업했는데,

카마테역을 비롯한 많은 역들은 여객과 화물을 모두 취급하다가~ 화물역 기능이 폐지된 곳이 많습니다]

 

[사진3417: 오늘 바다는 조용합니다. 선착장의 배들도 흔들림이 거의 없었죠]

 

[사진3418: 다시 내륙을 달립니다. 건널목 앞의 차량들이 나란~]

 

그리고, 열차는 종점에 다 와서 교행 역에 도착합니다.

 

[사진3419: 이와미츠다역에 도착했습니다. 교행역이라고 알려드렸으니, 이곳은 상대식임을 알 수 있습니다]

 

[사진3420: 교행을 위해 기다리는 중입니다. 운임 전광판에는 마스다행을 알리고 있죠]

 

[사진3421: 키하187계가 교행, 이 역을 통과하고 있습니다. 어떤 열차인지 맞춰보세요]

 

제시간에 도착, 대기하고……반대편 열차는 제시간에 통과해줘야~ 정시운행이 가능합니다.

열차는 교행을 마치고 이와미츠다역을 출발, 종점에 도착합니다.

 

[사진3422: 아쿠아라이너의 종점, 마스다역에 도착하고 있습니다. 산인선 시마네현 중요 역 중 하나입니다]

 

[사진3423: 열차는 다시 요나고까지 가지 않고, 하마다행 각역정차로 되돌림운행을 합니다.

열차운행이 왔던 경로로 100% 그대로 운용하지는 않죠]

 

[사진3424: 키하40과 키하47의 구분은 간단합니다.

양쪽에 운전대가 있으면 키하40, 한쪽에만 운전대가 있으면 키하47, 48계열입니다]

 

[사진3425: 특급차량인 키하187 2량이 도착해 있습니다]

 

[사진3426: 마스다역은 산인선(山陰線)과 야마구치선(山口線)의 역입니다]

산인선의 경우 마스다역 동쪽으로는 요나고지사(하마다철도부)가 관리하며,

토다코하마역(戸田小浜) 서쪽과 야마구치선 혼마타가역(本俣賀) 남쪽은 히로시마지사가 관리합니다.

두 지사의 경계역이라 산인선의 상행 장내신호기는 나가토철도부(長門鉄道部),

야마구치선 하행 장내신호기는 야마구치지역철도부가 관할합니다. 이 때문에 두 노선을 직통하는

특급 수퍼-오키(おき)를 제외하고, 모든 열차가 마스다역을 첫 출발(시발), 종점으로 하고 있습니다.

 

[사진3427: 인물과 작품이름이라도 찍었어야 하는데……이렇게 찍어놓으니, 누군지 알 수 없었는데~]

 

[사진3428: 환영 플래카드를 통해 어떤 인물인지 알 수 있었습니다.

이름은 가키노모토노 히토마로(柿本人麻呂)인데, 이름을 쓸 때에는 人麿로 표기합니다]

 

아스카(飛鳥)시대 시인(歌人)인데요, 추가 설명은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928193&cid=104&categoryId=104

 

[사진3429: 이런 곳에 IC교통카드 혹은 자동개찰기가 설치되려면 아직 더 있어야 합니다.

매표소(미도리노마도구치)도 있는 중요한 분기 역할의 마스다 역입니다]

 

[사진3430: 역 구내에는 매점 및 가게들이 있습니다. 역의 모습은 다음 편에 이어집니다]

Posted by CASSIOPE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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