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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도 로렐상(2)] 하코네토잔철도 3000

 

2015년도 철도우협회(鉄道) 블루리본, 로렐상이 결정되었습니다.

블루리본상은 JR동일본 E7, JR서일본 W7계가,

로렐상은 JR동일본 EV-E301계와 하코네토잔철도(箱根登山鉄道) 3000형이 받았습니다.

 

각 차량에 대한 선정 사유를 알려드립니다.

 

하코네토잔철도 3000형은 성수기 수송력 증강을 목적으로 만든 25년만의 신형차량입니다.

하코네토잔철도는 하코네유모토~고라(箱根湯本~強羅) 사이의 최대경사 80퍼밀(80‰), 최소곡선반경 30미터,

세 군데의 스위치백 등 일본에서도 유명한 등산철도입니다.

3000형 차체 길이는 14미터 급의 소형으로, 양쪽에 운전대를 설치한 단차구조(単車構造, 일명 단칸방),

1량 혹은 3000형과 연결한 2량편성, 또는 2000 2량편성과 연결하여 3량편성이 가능합니다.

 

차체는 차량의 모든 방향에서 하코네의 사계절, 자연경관을 볼 수 있도록 운전대는 대형 차창으로 하고,

승무원실 뒤쪽 전망창과 측면에는 각각 바닥부터 천정 근처까지 창유리를 채용했습니다.

차체 재질은 스테인리스로 되어 있으나, 전부 색상을 입혀, 빨간 계통의 버밀리온(Vermillion) 색상을 기본으로

창 아래에 은색, 차창 주변을 다크그레이(Dark Gray)로 하여 기존 차량보다 큰 출입부를 강조했습니다.

 

 

차내 선두부는 전망차창을 통해 밖의 경관을 즐길 수 있는 전망 존’, 중앙부는 4인 크로스시트로써

차창과 여행을 즐길 수 있는 크로스시트 존이 있으며, 출입구 근처 좌석은 접이식으로 하여

성수기에는 입석 정원을 늘릴 수 있습니다. 크로스시트 부분 창은 아래로 내려서 자연풍을 즐길 수 있습니다.

객실은 전구색 LED로 간접조명을 하고, 좌석 창틀에 강화목(強化木), 벽에 나무결 모양을 사용했으며

좌석에는 따뜻한 느낌의 붉은색 계통으로 하여 차분한 분위기를 연출했습니다.

 

 

제한된 바닥 공간 때문에 VVVF인버터 장치와 SIV장치를 하나로 모았습니다.

영업운행 구간인 하코네유모토~고라 사이 가선 전압인 직류 750V와 회송운행 구간인

이리우다(入生田)~하코네유모토 사이 직류 1500V에 대응한 복전압시스템으로 하여, 주회로를

변환하지 않고도 주행할 수 있습니다.

기존차량에 맞춘 3단계 억속제어(抑速制御)기능과, 3000형에만 시속5km 이상으로 오르막과

급곡선을 일정속도로 운행할 수 있는 정속제어가 가능합니다.

브레이크는 전기 브레이크(회생/발전 혼합), 전기지령식 공기 브레이크, 보안 브레이크(레일 압착 브레이크),

핸드 브레이크 등 네 종류를 탑재하여 만약 급경사 구간에서 회생 브레이크 효과가 없어도

발전 브레이크로 억속 브레이크가 가능합니다.

기존 차량과 같이 급곡선 통과 때에 사용하는 살수(散水)장치를 선두부 바닥 아래에 탑재했습니다.

 

참신한 디자인과 최신기술로 관광지인 하코네의 이미지 향상에 도움이 된 3000형은 매우 의미가 큰 차량으로

로렐상으로 선정했습니다.

 

 

출처: 철도우협회

Posted by CASSIOPE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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