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기술] JR도카이: 탄화규소를 사용한 신칸센용 구동시스템 개발, 실용화 진행
6월25일, JR도카이는 탄화규소(SiC, 실리콘카바이드, Silicon Carbide)를 사용한 신칸센 차량용
구동시스템을 개발, 실용화를 확인했다고 발표했다.
개발은 도시바(東芝)와 히타치제작소(日立製作所), 후지전기(富士電機), 미츠비시전기(三菱電機)와
공동으로 했으며 2012년부터 검토를 시작했다.
2014년에는 장치 시작(試作)에 착수, 변압기로부터 공급받은 전기 전압과 주파수를 변환시켜서
모터를 제어하는 컴퓨터 인버터(CI)에 SiC를 채용한다.
SiC소자는 발열이 적은 장점이 있어서 냉각구조를 간소화 할 수 있으며, CI와 모터의 소형경량화도 가능하다.
JR도카이에 따르면, N700계의 현재 구동시스템에 비해 20% 경량화를 할 수 있으며, 기기류의
소형화에 따라 설계 자동화 정도를 늘릴 수 있다고 한다.
2015년은 시험차량을 사용한 주행시험을 실시한다.
고속철도 차량을 사용한 영업선 주행시험은 세계최초라고 한다.
회사는 향후 도카이도신칸센(東海道新幹線)에 도입을 검토하고 있다.
출처: 6월26일, Response, JR도카이 공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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