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SIOPEIA의 철도이야기 [JTInside] :: [N] [철도인프라 폐지] JR동일본: 야마다선 ‘비경역’ 폐지 검토(2016년3월, 오오시다역, 아사기시역) free counters

[철도인프라 폐지] JR동일본: 야마다선 비경역폐지 검토(20163, 오오시다역, 아사기시역)

 

**JR야마다선은 미야코~카마이시와 모리오카~미야코 구간이 있는데,

미야코~카마이시 사이는 동일본대지진으로 불통 이며, 모리오카~미야코 사이는 열차편수가 극히 적어

같은 구간을 운행하는 106급행버스에 밟히고 있습니다

http://cafe.daum.net/jtrain/N29X/117

http://cafe.daum.net/jtrain/N29X/118

 

 

JR동일본이 야마다선(山田線) 오오시다역과 아사기시역 폐지를 검토중인 사실이 밝혀졌다.

20151124, 모리오카시의회 전원협의회에서 시가 보고했다.

빠르면 20163 시각표개정 폐지될 전망이다.

 

 

겨울에는 모든 열차가 통과

아사히신문에 따르면, 오오시다역(大志田) 아사기시역(浅岸駅) 1982년부터 무인역인 상태다.

역이 있는 야마다선 모리오카~미야코(盛岡~宮古) 사이는 열차편수가 적은 구간으로

쾌속 리아스(リアス) 1.5왕복과 보통열차 2.5왕복 4왕복뿐이다.

정차하는 열차는 /하행 합쳐 오오시다역이 3, 아사기시역이 2편으로, 2013년부터는

겨울철(12~3) 모든 열차가 통과한다.

 

때문에 이용자가 극히 적으며, 2014 하루 평균 이용실적은 오오시다역이 0.4, 아사기시역이 0.3명이었다.

이러한 이용실적으로 JR동일본은 8월에 모리오카시에 폐지의향을 전달했다.

 

모리오카시는 10월에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설명회를 열었는데, 존속을 요구하는 의견이 많아서

역의 존속을 요구하고 있었다.

그러나 이렇게 이용자가 적으면 반대의견이 얼마나 설득력을 가질 있을지 없다.

 

비경역 폐지: 전국으로 확대?

역은 극히 이용자가 적은 비경역(秘境, 히쿄에키)’으로 알려져있다

이러한 비경역은 일본 지역에 있으나, 지금까지 역의 폐지는 드물었다.

 

그러나, JR홋카이도가 경영합리화를 이유로 20163월에 9개의 비경역을 폐지할 예정이며,

이번 JR동일본이 이를 따르는 모양이 되었다.

http://jtinside.tistory.com/7405

 

이렇게 되면 향후 다른 회사에서도 이용자가 극히 적은 비경역폐지 움직임이 있을지 모른다.

 

이용자가 거의 없다면 폐지도 어쩔 없을 것이다.

그렇지만, 과거에는 활기찼던 역사가 있는 역이 하나 하나 없어지는 서운함을 감출 없다.

 

출처: 1126, 타비리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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