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 [좌절의 홋카이도] JR홋카이도: 보통열차 79편 대상으로 운행 폐지, 구간단축 실시(2016년3월)
2015_일본철도 이야기/시각표개정_변화들 2015. 12. 12. 00:30[좌절의 홋카이도] JR홋카이도: 보통열차 79편 대상으로 운행 폐지, 구간단축 실시(2016년3월)
이제 JR홋카이도의 로컬선 여행은 더욱 힘들어졌습니다.
특히 삿쇼선 신토츠카와의 경우 하루 1왕복만 존재하며, 신토츠카와 막차는 아침 9시면 끝나게 됩니다.
11월27일, JR홋카이도는 2016년3월 시각표개정에 실시 예정인 열차운행 조정에 대해 관련자치단체에 설명한
상황을 발표했다. 보통열차 79편을 대상으로 폐지와 구간 단축을 실시한다.
JR홋카이도는 2016년3월을 예정으로 이용자가 적은 열차와 역의 조정을 할 방침을 9월에 발표했다.
보통열차로 운행 중인 키하40형 노후화 등으로 기동차로 운행 중인 보통열차를 중심으로 운행편수와
편성 차량 수를 조정한다.
이번 발표에서는 회사가 조정대상으로 한 보통열차 79편을 구체적으로 밝혔다.
아침 통학시간대 열차는 확보하면서, 이용자가 적은 낮시간대와 밤시간대 열차를 중심으로
운행구간 단축과 폐지를 실시한다. 관련 57개 지역에는 구체적인 조정 내용을 이미 밝혔으며
“계속해서 관련 자치단체 등에 설명을 계속하겠다”라고 말했다.
조정 대상이 된 보통열차와 구체적인 내용은
▶하코다테선(函館本線)
- 하코다테~오샤만베(函館~長万部) 사이는 상행 1편, 하행 3편이 대상으로 구간열차 폐지 중심이나,
상행 오샤만베(10:26) →하코다테(13:19)은 전구간 폐지된다.
- 하코다테산선(山線) 오샤만베~오타루(小樽) 사이는 상행 2편, 하행 3편이 대상인데, 폐지 중심은
오샤만베~란코시. 쿳챤(蘭越. 倶知安) 구간이다.
▶무로란선(室蘭本線)
오샤만베~히가시무로란(東室蘭) 사이는 상행 3편, 하행 4편이 대상이다.
폐지 중심은 오샤만베~토요우라(豊浦) 사이지만, 하행 3편은 오샤만베~히가시무로란 사이가 폐지된다.
히가시무로란~토마코마이(苫小牧) 사이는 이토이(糸井)~토마코마이 사이 구간열차 3왕복이,
토마코마이~이와미자와(岩見沢) 사이는 토마코마이(10:28) →이와미자와(12:02) 열차가 폐지된다.
▶세키쇼선(石勝線)
대상은 유바리 직통열차 전부로, 신유바리~유바리(新夕張~夕張) 사이는 현재 9왕복 중 4왕복이 폐지되어
열차운행 절반이 없어진다.
▶소야선(宗谷本線)
상/하행 각 4편이 대상으로 하행 나요로(名寄, 12:35) →왓카나이(稚内, 16:57) 운행과
상행 왓카나이(06:04) →나요로(10:58) 등을 폐지한다.
한편, 호로노베(幌延, 06:15) →나요로(08:42) 열차는 호로노베 첫 출발에서 왓카나이 첫 출발로 바뀌어
왓카나이역을 05:14에 출발한다. 그 결과, 왓카나이 출발 보통열차는 05시대 다음이 10시대가 된다.
▶삿쇼선(札沼線)
이시카리토베츠~신토츠카와(石狩当別~新十津川) 사이 상행 2편, 하행 3편이 대상이다.
아 중 우라우스(浦臼)~신토츠카와 사이는 아침 이시카리토베츠(07:45) →신토츠카와(09:28)과
되돌림운행(오리카에시)인 신토츠카와(09:41) →이시카리토베츠(11:03)만 운행한다.
신토츠카와역은 하루 1편씩만 열차가 출발/도착하며, 마지막 열차는 09시대가 되는 특이한 종착역이 된다.
▶네무로선(根室本線)
타키카와~쿠시로(滝川~釧路) 사이는 상/하행 각 5편이 대상이다.
타키카와~신토쿠(新得). 오치아이(落合) 사이는 1왕복이 폐지된다.
오비히로(帯広)~쿠시로 사이는 온베츠(音別). 시라누카(白糠)~쿠시로 사이 구간열차가 폐지대상이 된다.
한편, 일본 최장거리 보통열차인 타키카와(09:36) →쿠시로(18:03) 운행 2429D는 대상에서 제외되었다.
쿠시로~네무로(根室) 사이는 4왕복이 대상으로, 폐지는 쿠시로~앗케시(厚岸) 구간 열차를 중심으로 하나,
앗케시~네무로 사이에도 상/하행 각 2편이 폐지된다. 그 결과 쿠시로 출발 네무로행 하행 마지막 열차는
22시대에서 18시대로, 네무로 출발 쿠시로행 막차는 22시대에서 19시대로 크게 앞당겨진다
(22시대 쾌속 노삿푸[ノサップ] 폐지)
▶센모선(釧網本線)
상/하행 각 4편이 대상으로 가와유온센~쿠시로(川湯温泉~釧路) 1왕복이 폐지된다.
아바시리(網走) 쪽은 시레토코샤리~미도리(知床斜里~緑) 사이 폐지가 중심으로 전구간 운행하는 열차는 모두 남는다.
▶세키호쿠선(石北本線)
상행 4편, 하행 5편이 대상으로 카네하나(金華). 루베시베(留辺蘂)~키타미(北見) 사이와
시라타키~엔가루~이쿠타하라(白滝~遠軽~生田原) 사이 구간열차가 폐지 중심이다.
하루 1왕복만 운행하는 가미카와(上川)~엔가루 보통열차는 계속 운행한다.
출처: 11월28일, Response, JR홋카이도 공지
'2015_일본철도 이야기 > 시각표개정_변화들' 카테고리의 다른 글
[N] [노선이름 결정] 사이타마고속철도선 애칭을 사이타마스타디움선(사이스타선) 결정 (0) | 2015.12.15 |
---|---|
[N] [철도인프라 폐지] JR동일본: 야마다선 ‘비경역’ 폐지 검토(2016년3월, 오오시다역, 아사기시역) (0) | 2015.12.14 |
[N] [철도 편의성 확대] 간사이지역 6개사: JR서일본 IC카드 ‘이코카’와 연계강화(2017년 봄부터) (0) | 2015.12.01 |
[N] [시각표개정, 변화] 케이세이전철, 호쿠소철도: 모닝/이브닝라이너의 좌석제 변경, 시티라이너 폐지 (0) | 2015.11.29 |
[N] [차내 매너 변경] 나고야 지역 철도회사: 우선석 부근 휴대전화 사용 정책 변경(12월1일부터) (0) | 2015.11.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