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인프라 개선] 토야마라이트레일: 토야마역으로 연장하는 공사 승인(2020년3월 개업예정)
티스토리 내용을 준비하다보면 가끔 시간이 지난 걸 깜빡잊고 못올리는 때가 있는데요,
이 내용도 작년에 나왔던 건데^^; 공사실시 예정이 올해라서 ‘늦진 않았습니다’
호쿠리쿠신칸센 개업 후 토야마라이트레일은 기존보다 접근성이 매우 안좋아졌습니다.
같은 토야마역 쪽에 있지만, JR, 아이노카제토야마철도, 토야마지방철도와 ‘분리’되었습니다.
11월24일, 국토교통성장관의 자문기관인 운수심의회는 토야마시, 토야마라이트레일(富山ライトレール, 이하 TLR),
토야마지방철도(富山地方鉄道, 이하 치테츠)가 신청한 TLR 토야마코선(富山港線)의 토야마역 연장 등에 대해
국토교통성 설치법에 따라 경미한 사안으로 인정했다. TLR은 2020년3월에 토야마역으로
연장을 목표로 한다. 토야마시내 노면전차는 현재 토야마역 남쪽이 치테츠 운영 토야마궤도선,
북쪽이 TLR 운영 토야마코선으로 나뉘어 있다.
한편 토야마역은 2015년3월, 남쪽에 호쿠리쿠신칸센(北陸新幹線) 고가역을 개업했으며,
북쪽 재래선 플랫폼도 고가화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재래선 고가화공사가 끝나면 신칸센과 재래선 고가 아래를 통해 남북이 이어짐에 따라 토야마시는
토야마궤도선과 토야마코선 토야마에키키타역을 고가 아래로 연장하여 두 노선의 직통화를 계획했다.
우선 궤도운송 고도화실시계획 제1기 구간으로 토야마궤도선 토야마역 연장공사에 착수, 2015년3월에는
호쿠리쿠신칸센 고가 아래에 건설된 토야마역 정류장으로 연장을 했다.
이번에 3개 사업자가 신청한 건 제2기 구간 정비를 위한 실시계획 변경이다.
신청개요에는 토야마코선 토야마역 정류장(현재 토야마에키키타[富山駅北])부터 오쿠다츄가코마에역
(奥田中学校前駅)까지 1.19km를 실시계획에 추가한다. 이 중 토야마역 정류장부터 현재 토야마에키키타 정류장까지
90미터는 토야마코선을 연장하는 형태로 궤도를 새로 만든다.
토야마역 고가 아래로 연장하는 토야마궤도선 토야마역 정류장에 연계, 직통화를 한다.
이에 따라 현재 토야마에키키타 정류장은 재래선 고가 아래로 이설, 이름도 토야마역 정류장으로 바뀐다.
실질적으로는 토야마에키키타 정류장을 폐지, 토야마궤도선 토야마역 정류장을 확장하는 모습이다.
정비방식은 상하분리를 채용, 토야마시가 궤도를 정비하여 TLR이 노면전차를 운행한다.
한편, 현재 토야마에키키타 정류장부터 오쿠다츄각코마에까지 기존 구간도 상하분리방식으로 바꾼다.
토야마시가 궤도를 보유하고 TLR이 노면전차 운행하는 형태로 한다.
또한 인텍혼샤마에(インテック本社前)~오쿠다츄각코마에 사이에 에이라쿠쵸 정류장(永楽町, 가칭)을 새로 만든다.
에이라쿠쵸 정류장 근처부터 오쿠다츄각코마에 근처까지 구간을 복선화 한다.
이 외에 TLR이 보유하고 있는 TLR600형 7편성을 모두 토야마시에 양도, 동시에 초저상노면전차 1편성을 늘린다.
토야마코선 토야마역 연장 시작때 운행계통은 기존 계통을 토야마역 정류장으로 연장시켜서
이와세하마(岩瀬浜)~토야마 사이와 치테츠 토야마궤도선에 직통하는 이와세하마~토야마역~마루노우치(丸の内)
~나카마치(中町)~토야마역 사이가 설정된다.
운행간격은 피크 때 10분, 그 외는 15분으로 평소때는 2편 중 1편을 직통운행 계통으로 한다.
소요시간은 기존 계통이 약 25분, 직통운행 계통이 약 55분이다.
운수심의회의 경미사안 승인에 따라 국토교통성장관은 조만간 실시계획 변경을 승인할 전망이다.
2016년10월부터 공사에 착수, 2020년3월 개업을 예정한다.
출처: 11월24일, Respon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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