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시상] 케센누마선/오후나토선 BRT: 굿디자인 베스트100 수상[323계, 소테츠 9000계 등]
2016년_3월31일까지_이야기/미분류 2016. 10. 3. 01:53[디자인 시상] 케센누마선/오후나토선 BRT: 굿디자인 베스트100 수상[323계, 소테츠 9000계 등]
참고로 2016년도 굿디자인상 대상 후보에 철도 관련은 없습니다.
9월29일, JR동일본은 케센누마선(気仙沼線), 오후나토선(大船渡線) BRT(간선급행버스체계)가 2016년 굿디자인상(Good Design Award)의 굿디자인 베스트100을 수상했다고 발표했다. 또한 겐비신칸센(現美新幹線)도 굿디자인상에 뽑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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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교통 유지의 하나인 선택지
BRT(Bus Rapid Transit)는 굴절버스, 공공차량우선시스템, 버스전용도로 등을 조합한 교통시스템이다.
JR동일본의 BRT는 2011년3월11일 동일본대지진으로 큰 피해를 입은 케센누마선 야나이즈(柳津)~케센누마 사이와
오후나토선 케센누마~사카리(気仙沼~盛) 사이에 전용도로와 일반도로를 같이 사용하여 2012년8월부터
운행을 차례로 시작했다.
굿디자인상 심사위원은 “기존보다 많은 운행빈도, 부흥지역 조성에 대응한 유연한 노선, 역(정류장) 설정,
철도와 끊김없는 환승을 가능하게 한 플랫폼 설계 등 장점이 많다”라고 평가했다.
“인구가 줄어드는 일본의 지방도시에서 철도나 공공교통폐지의 양자택일이 아니라, 지역의 ‘발’이 되는
공공교통을 유지하기 위한 하나의 선택지를 제시한 의의가 크다”라고 밝혔다.
또한 굿다자인상으로는 죠에쓰신칸센(上越新幹線)의 ‘달리는 미술관’인 겐비신칸센 등도 수상했다.
(JR동일본건축설계사무소와 공동응모)
철도분야에서는 이 외에도 JR서일본의 ‘323계와 오사카칸죠선 프로젝트(323系と大阪環状線改造プロジェクト)’,
케이오전철의 케이오선(京王線) 다카오산구치역(高尾山口駅),
사가미철도(相模鉄道)의 ‘디자인 브랜드업 프로젝트에 의한 사가미철도 9000계 리뉴얼, 입석손잡이
(デザインブランドアッププロジェクトによる相模鉄道9000系のリニューアル, 吊革)’,
미츠비시중공업이 제작한 사이타마도시교통(埼玉新都市交通) 신형차량 뉴셔틀(ニューシャトル) 2020계 등이
올해 굿다자인상을 받았다.
굿디자인상은 공익재단법인 일본디자인진흥회가 주최하고, ‘좋은 디자인’을 평가, 추천하는 제도다.
수상한 디자인에는 ‘G마크’를 붙일 수 있다. 1957년에 당시 통상산업성이 시작한 제도 이후 59년간
약 43,000건이 수상했다. 올해의 대상, 특별상은 10월28일에 발표할 예정이다.
출처: 9월29일, Traffic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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