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SIOPEIA의 철도이야기 [JTInside] :: [유해물질 처리] 케이오전철: 차량개조공사 때 석면 대책 없어 – 작업원 건강피해 조사 free counters

[유해물질 처리] 케이오전철: 차량개조공사 석면 대책 없어작업원 건강피해 조사

 

단열용 도료에 석면이 포함되어 있었나? 차량회사, 도료회사 모두 모르고 있었다.

케이오전철(京王電) 담당자가 당황한 석면이 들어간 도료를 열차에 사용하고 있었고, 이를 모른채

개조공사를 작업원 12명에 대해 건강피해가 의심되는 상황이 생겼기 때문이다.

해당 차량의 단열도료(断熱塗料) 차량 외부와 내부에 바른다. 석면은 수지와 반죽하여 고체화 되기 때문에

건설자재에 사용하는 같이 날리진 않는다. 또한 승객이 닿는 곳이 아니라서 평소 문제는 없다.

다만, 이번은 운전대 포함 차량을 제거, 선두차량을 중간차량으로 개조하는 거라 단면을 통해

도료가 노출하는 공장에서 발생했다.

작업원은 방진복장을 착용하는 법령에 근거한 처리를 해야 한다.

그러나, 설계도에도 차량메이커에 문의를 해도 석면은 포함되지 않다고 해서 대책이 이루어지지 않았다.

 

 

201311월부터 20179 사이 드러난 사례는 19량으로 중간차로 만드는 작업을 실시했다.

차량에서 석면이 들어간 단열도료를 사용한 오래전이다. 케이오전철 인식으로는 1989 제작을 Rx으로

석면 없는 도료로 바꿨으며, 이후 만든 개조차량에서 석면이 검출된 적은 없었다. 그래서 특별한 대책은 없었다.

 

발견은 우연이었다. 폐차 예정인 다른 차량을 조사할 포함되지 않아야할 석면이 검출되었기 때문에

조사 대상을 시기에 만든 개조차량으로 확대했다.

차량은 만든 종합차량제작소(総合車両製作所) 니혼샤료제조(日本車両製造) 회사로,

일본특수도료의 단열도료를 사용했다. 일본특수도료는해당 당연도료는 틀림없이 석면이 없다.

사실관계는 조사 중이다라고 답변했다.

회사의 같은 타입 단열도료를 사용한 차량은 케이오에서 이번에 알게된 차량을 포함, 700대가 있다.

 

출처: 1020, Response

Posted by CASSIOPEI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