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 트리비아-436] 이바라키현에도 신칸센이 지나고 있다
이바라키현(茨城県)은 간토지방(関東地方)의 북동쪽에 있으며 태평양 쪽에 있는 현이다.
철도는 죠반선(常磐線)이 주요 간선으로 특급 히타치(ひたち), 토키와(ときわ)가 수시로 운행하고 있으나,
신칸센은 없다……라고 생각했는데, 사실 이바라키현에도 신칸센이 지나고 있다.
사이타마현(埼玉県), 토치기현(栃木県)과 인접한 지역인 이바라키현 코가시(古河市) 근처를
도호쿠신칸센(東北新幹線)이 통과하고 있다. 국토지리원 지도로 계측하면 거리는 약 10.5km다.
다만, 궤도는 있지만 역은 없다. 이곳은 도호쿠신칸센 오미야~오야마(大宮~小山) 사이라 너무 가까워서
신칸센 역을 설치하기 어려웠다.
참고로 토치기현 오야마시(小山市) 인구는 167,591명, 이바라키현 코가시는 144,468명이다(2017년12월 현재)
오야마시 쪽이 규모는 조금 크고, 료모선(両毛線), 미토선(水戸線)과 환승이 가능하다.
어느쪽에 신칸센 역을 만든다면 오야마시쪽이 편리하다. 또한 도호쿠신칸센 계획 당시 이바라키현 경로에서
코가시 중심부에 가까운 장소는 코가시가 아니라 소와마치(総和町) 였던것도 영향을 줬을지 모른다.
출처: 12월16일, MyNavi
'2018년_JTrain_Inside > 철도_트리비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철도 트리비아-442] 국철 근교형 115계: 예전엔 급행열차로도 운행했었다 (0) | 2018.04.04 |
---|---|
[트리비아] 에키나카에는 규정이 있다: 의외로 모르는 이용방법 분석 (0) | 2018.03.22 |
[철도 트리비아-441] 옛날 도쿄에는 ‘화약고앞’이라는 역 이름이 있었다 (0) | 2018.03.03 |
[철도 트리비아-443] 야마노테선에 바닥난방을 채용한 차량이 있었다 (0) | 2018.03.02 |
[트리비아] 로망스카의 ‘로망스’는? 예전은 오다큐만 쓴 게 아니다 (0) | 2018.02.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