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SIOPEIA의 철도이야기 [JTInside] :: [철도의 위기] 오미철도: 단독으로 철도노선 유지 곤란, 자치단체에 협의 요구 방침 free counters

[철도의 위기] 오미철도: 단독으로 철도노선 유지 곤란, 자치단체에 협의 요구 방침

 

시가현(滋賀県) 오미철도(近江鉄道) 존속을 위해 노선주변 자치단체 등에 협의를 요구한다.

향후 단독으로 철도유지가 곤란하다고 전망, 상하분리 등을 제안할 걸로 보인다.

 

20 이상 적자 연속

오미철도는 마이바라~키부카와(米原~貴生川) 본선, 오미하치만~요카이치(近江八幡~八日市) 요카이치선(八日市線),

타카미야~타가타이샤마에(高宮~多賀大社前) 타가선(多賀線) 59.5km 운영하는 지방사철이다.

원래 세이부(西武) 계열 회사로 2016년에 세이부철도의 완전자회사가 되었다.

 

 

세이부그룹에서 오미철도 관련사업은 호조이며, 2015 결산 단신은 오미사업에서는 일본방문

외국인 증가 등으로 버스사업 중심으로 좋은 실적을 유지한다라고 있다.

그러나, 철도사업에 대해서는 1994 적자 이후 부진이 계속되고 있다.

2016년에는 영업비용 15억엔에 3억엔의 적자를 편성했으며, 적자는 버스사업 등의 이익으로 메우고 있다.

 

수송밀도는 2,000 미만

오미철도의 2016년도 수송인원은 470만명이다. 수송밀도는 2014년도 모든 노선 평균 1,762.

20171220일자 신문에서 요카이치선 수송밀도는 4,000/ 넘으나, 본선에서 2,000/

넘는 구간은 히코네~타카미야(彦根~高宮)뿐이다.

외는 1특정 지방교통선 수준 2,000/ 밑돌며, 일부구간에서는 1,000/ 되지 않는다.

 

상하분리 등을 예상?

이러한 상황에서 오미철도에서는 철도사업을 향후 회사 단독으로 유지하는 곤란하다고 판단했다.

시가현과 주변 10 지역 등에 대해 협의를 요구할 방침이다.

1221일자 아사히신문에 보도에서는 회사에서 향후 10년간 설비투자 예상을 결과, 과거 10년의 1.5배가 되는

결과가 나왔다. , 폐지를 타진하기 보다는 노후설비 갱신비용 부담을 자치단체에 요구하는 걸로 보인다.

 

대형사철인 세이부철도의 100% 자회사지만 20 이상 계속 적자사업이라 많은 설비투자를 못하는

어쩔 없을 있다. 연간 470만명 이용자가 있는 이상, 모든 노선 폐지 가능성은 낮지만,

부분 폐지론이 나올 가능성은 있다.

 

 

출처: 1221, 타비리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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