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의 홋카이도철도] JR홋카이도의 영업계수 공개: 이용객 적은 구간은 ‘폐지수순’ 가능성
철도영업의 수지는 ‘영업계수’로 표현하는데, 이 내용을 먼저 숙지하세요.
기사 내용 중에 최악을 기록한 루모이선 루모이~마시케 사이는 2016년에 폐지 예정입니다.
http://jtinside.tistory.com/7425
영업계수가 100 이하라는 건 ‘본전도 못 하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 영업계수: 영업수지계수 ·영업비율이라고도 한다. 산출식은 영업비용÷영업수익×100으로 표시되며,
영업의 계산, 능률의 정도를 나타낸 것이다.
이 계수가 100 이상일 때에는 영업의 채산이 맞지 않고 있다는 증거이며,
100 이하인 때에는 영업의 채산이 맞고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
JR홋카이도가 2015년9월기 중간결산을 발표했다. 궁금한 내용 중에 발표에 첨부된 수송밀도 하루 500km/人 미만 구간을 ‘이용이 적은 구간’으로 뽑아보았다. 이 자료는 2015년3월기 결산에도 포함되었으나, 이 구간을 구분한 방식이 조금 달라서, 타키카와~후라노(滝川~富良野)와 후라노~신토쿠(富良野~新得)를 구별해서 발표했다. 또한 ‘이용자가 적은 구간’에만 영업수지와 영업계수를 밝히고 있다. JR홋카이도는 채산성 없는 노선의 정비를 예고하고 있는데, 이번 자료가 그 선별과 관계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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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년도 수송밀도와 영업수지
최근 JR홋카이도는 결산기마다 발표하는 자료에서 ‘승객 이용이 적은 구간’을 추출하여 이용상황을 발표하고 있다.
2015년도3월기 결산에서는 8개 구간 수송밀도를 공표했는데, 내용은 다음과 같다.
▣2014년도 수송밀도 통계, 단위는 하루 1km 당 승차 인원
노선 |
구간 |
수송밀도(km/人) |
삿쇼선(札沼線) |
홋카이도이료다이가쿠~신토츠카와 (北海道医療大学~新十津川) |
81 |
세키쇼선(石勝線) |
신유바리~유바리(新夕張~夕張) |
117 |
루모이선(留萌線) |
후카가와~마시케(深川~増毛) |
142 |
네무로선(根室線) |
타키카와~신토쿠(滝川~新得) |
277 |
히다카선(日高線) |
토마코마이~사마니(苫小牧~様似) |
298 |
소야선(宗谷線) |
나요로~왓카나이(名寄~稚内) |
405 |
네무로선 |
쿠시로~네무로(釧路~根室) |
436 |
센모선(釧網線) |
히가시쿠시로~아바시리(東釧路~網走) |
466 |
이에 대해 2015년9월기 중간결산에서는 위 8구간을 10구간을 나눈 뒤 영업수지와 영업계수를 처음 공지했다.
▣2014년도 수송밀도 통계, 단위는 하루 1km 당 승차 인원
노선 |
구간 |
수송밀도(km/人) |
영업계수 |
루모이선(留萌線) |
루모이~마시케(留萌~増毛) |
39 |
4,161 |
삿쇼선(札沼線) |
홋카이도이료다이가쿠~신토츠카와 (北海道医療大学~新十津川) |
81 |
1,909 |
세키쇼선(石勝線) |
신유바리~유바리(新夕張~夕張) |
117 |
1,247 |
네무로선(根室線) |
후라노~신토쿠(富良野~新得) |
155 |
1,430 |
루모이선(留萌線) |
후카가와~루모이(深川~留萌) |
177 |
1,316 |
히다카선(日高線) |
토마코마이~사마니(苫小牧~様似)** |
298 |
1,022 |
소야선(宗谷線) |
나요로~왓카나이(名寄~稚内) |
405 |
543 |
네무로선 |
쿠시로~네무로(釧路~根室) |
436 |
441 |
네무로선(根室線) |
타키카와~후라노(滝川~富良野) |
460 |
827 |
센모선(釧網線) |
히가시쿠시로~아바시리(東釧路~網走) |
466 |
520 |
**히다카선은 1~3월 불통에 따른 대체수송 경비 등을 포함
기록한 숫자는 모두 같은 2014년도 숫자다.
9월기 결산에서는 3월기 결산에서 공지한 수송밀도 외에 영업수지와 이를 기반한 영업계수를 산출했다.
▶루모이~마시케 구간은 ‘최악’
궁금한 건 노선구간을 끊은 방식이다. 어느 구간을 끊느냐에 따라 숫자가 변하기 때문이다.
3월기 결산에서는 루모이선 전체를 대상으로 했지만, 9월기 결산에서는 후카가와~루모이 구간과
루모이~마시케 사이를 나눠서 공지했다. 수송밀도는 루모이선 전체가 142인데, 내역을 보면
후카가와~루모이가 177, 루모이~마시케가 39로 밝혀졌다.
루모이~마시케 사이는 지금까지 최악으로 알려졌던 삿쇼선 홋카이도이료다이가쿠~신토츠카와(비전철화 구간)
81을 밑돈다. 즉, 루모이~마시케 사이가 JR홋카이도에 있어 수송밀도가 가장 낮은 구간이 되었다.
다만, 삿쇼선의 끝부분, 예를 들어 우라우스(浦臼)~신토츠카와로 끊는다면 수송밀도는 39보다도 낮게 나올 것이다.
참고로 2014년에 폐지된 에사시선(江差線) 키코나이~에사시(木古内~江差) 사이는 2011년도 수송밀도가 41이었다.
이 구간의 폐지를 공지한 2012년9월 보도자료에는 “우리회사 영업구간 중에서 가장 이용이 적은 구간”으로 표기했다.
2014년도 루모이선 루모이~마시케 사이는 이보다도 이용자가 더 적다.
▶후라노~신토쿠 사이는 수송밀도 155
이번의 새로운 구분방식에서 눈에띄는 건 네무로선이다.
3월기 결산에서 타키카와~신토쿠 구분을 9월기 결산에서는 타키카와~후라노, 후라노~신토쿠로 나눴다.
수송밀도로 보면 타키카와~신토쿠 277 내역이 타키카와~후라노가 460, 후라노~신토쿠가 155를 기록했다.
277은 폐지되어도 이상하지 않지만, 460이면 조금 더 나은 편이다. 그러나 155는 폐지위기다.
JR홋카이도가 ‘이용이 적은 구간’으로 꼽는 각 구간 중 수송밀도 200 미만은 루모이선 루모이~마시케,
삿쇼선 비전철화 구간, 세키쇼선 유바리~신유바리(유바리지선[夕張支線]), 네무로선 후라노~신토쿠,
루모이선 후카가와~루모이 등 5개 구간뿐이다.
이들 5개 구간과 무카와(鵡川) 남쪽이 불통중인 히다카선이 당분간 존폐의 기로에 서 있는 구간이다.
루모이선 루모이~마시케 사이는 이미 JR홋카이도가 폐지방침을 밝혔다.
출처: 11월7일, 타비리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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